이탈리아 바로크 건축의 특징 및 베르니니 보로미니의 건축작품 분석
- 최초 등록일
- 2013.04.02
- 최종 저작일
- 201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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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이탈리아 바로크 건축의 특징 및 베르니니 보로미니의 건축작품 분석
목차
[1] 지리적 상황
[2] 종교적 상황
[3] 과학적 상황
[4] 예술적 상황
[5] 디자인 이론적 상황
본문내용
바로크건축(AD 1700년경 /절정 : 1630~1670)150년 유럽예술주도Bernini, Gian Lorenzo , 1598.12.7~1680.11.28
-San Pietro
-San Andrea al Quirinale
Borromini, Francesco , 1599.9.25~1667.8.2
-San Carlo Alle Quattro Fontane
-Sant’Ivo Alla Sapienza
- 베르니니 / 보로미니 -
바로크건축(AD 1700년경 /절정 : 1630~1670)
[1] 지리적 상황 __________절정 : 1630~1670 (로마) 이후 파리롤 전해짐
쉽게 빠르게 널리 퍼져 여러가지 지방적 특색을 지님
<중 략>
보로미니
:비정통적이고 혁신적이고 동적인 수법
바로크양식으로 정착
중앙집중형 평면의 교회를 도전적으로 변형
“타원형”으로 늘어짐
긴장되고 압축된 공간 창출
파상벽(Undulating wall)?식물세포의 구조와 흡사
:깊은 천장격자를 가진 돔(Coffered dome)
앞시대의 건물들보다 훨신 뛰어난 생동감
오목/볼록면이 반복되는 파상벽 창조
조각적 효과 : 깊게 후퇴된 니치에 의해 강조됨
정면의 의미변화
:과거(외부경계를 결정짖는 전통적 평평한 박공벽)
원형배치+직선배치의 통합,상호중첩을 통해 공간사이의 전이가 단절됨 없이 이루어짐
<중 략>
보로미니 (Borromini, Francesco , 1599.9.25~1667.8.2)-성 이보 알라 사피엔짜 성당1642~1660년경(Sant’Ivo Alla Sapienza)
-랜턴상부-마치 하늘에 나사로 고정시키는 것처럼 보이게 하는 나선형 장식
-오목과 볼록의 대조적 융합
전체적 외부 : 르네상스의 돔(우주/하늘의 상징) + 고딕의 탑(초월성상징)
-종합화, 통일, 건축적 중심의 표현
-나선형 형태의 사용:채광창의 나선형 외관
수직과 수평선의 조화를 위한 노력의 일환
-오목한 채광창(오목/볼록면) : 서로 대조적 작용
성 이보 성당 같은 형태는 그 건물 탄생시기의 문화가 지니고 있던 의미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