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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주제작정책,드라마 제작 시스템의 변화,외주제작에 대한 찬반 토론

*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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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3.04.02
최종 저작일
201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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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머리말
II. 외주제작
III. 외주제작의 이로운 면
IV. 외주제작의 부정적인 면
V. 외주제작에 대한 전문가의 평가와 전망
VI. 외주제작에 대한 찬반 토론과 맺음말
VII. 참고문헌 및 사이트

본문내용

I. 머리말
외주제작정책에 관한 논의는 오랫동안 지속되고 있는 이슈 중에 하나에 속한다. 1990년대는 낮은 의무비율로 인해 관심이 적었으나 2000년대에 들어서 외주정책이 점증적으로 강화됨에 따라 이해당사자의 첨예한 대립 뿐만 아니라 본격적인 연구의 대상이 되었다. 과도한 의무외주비율, 방송사와 외주사와의 불공정 거래행위, 프로그램 저작권을 둘러싼 갈들, 외주전문채널의 도입, 편법적 외주제작 시스템, 스타 권력화 현상, 협찬 및 간접광고의 문제 등이 논쟁의 주요한 대상이 되었다. 아울러 외주정책의 성과에 대한 평가도 외주제작시장의 양적 성장에 기반한 긍정론과 외주프로그램의 질적문제, 외주제작환경의 열악성, 방송사 제작시스템의 위기 등을 토대로 한 부정론으로 나뉘어 팽팽하게 대립하여 왔다. 우리는 이러한 긍정론과 문제점을 비교하여 토론을 통하여 이러한 외주제작정책에 대해 고찰해보고자 한다.

<중 략>

두 번째로 대형 기획사의 제작 시작 잠식(외주 제작사와 연예기획사가 수직적으로 통합)을 막기 위해 기획과 제작이 분리 되어야만 한다는 것이다. 외주 제작사와 연예기획사가 수직적으로 통합되면 출연자, 작가, 제작비, 내용 등 모든 면에서 독과점의 횡포가 발생할 수 있다. 기획사는 인기연예인의 독점적 접근권을 가진 것도 이권인데, 제작사까지 함께 운영해서 자사 출신 연예인을 다른 회사가 만드는 프로그램에 참여하지 못하게 하는 등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 외주 제작사도 어떻게 보면 법적인 특혜를 받는 기업이다. 그런데 이들이 연예인을 독점 계약하여 관리하는 연예기획사와 같은 자본이거나 상호 투자한 경우, 연예인을 무기로 제작 시장을 왜곡시킬 위험이 있다. 따라서 기획과 제작의 분리, 기획사와 제작사의 분리는 필연적이다. 예를 들자면 미국 할리우드 역시 기획과 제작을 분리시켜 공정한 경쟁 체제를 구축한 바 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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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건용,『방송환경변화에 따른 방송사 제작 인력구조 및 프로그램 스태프구성의 변화 연구: 지상파 방송사와 외주제작사간의 인력이동을 중심으로』,2011

<지상파텔레비전 방송 외주정책의 재구조화방안에 관한연구 : 프로그램 제작부문의 활성화를 중심으로/ 김종우>

김진웅, 《외주제작의 상업화 현상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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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회의원 김재윤 국정감사 정책자료집 1 (2011), 《한국드라마의 제작실태 및 개선방안》

방송통신위원회 (2008), 《외주정책 산정기준과 의무편성비율 종합개선방안 연구》

김승수, 외주 제작 시장과 스타 시스템의 왜곡 성장

안재형, 외주제작드라마 관련한 저작권 분쟁 사례 연구

임정수, 외주전문채널의 설립 목적과 효과에 관한 검토, 2003

강태완·이만제·은혜정·정윤경, 외주전문채널 설립방안 연구, 문화관광부 보고서, 2004

김재영, 외주전문채널의 경제적 파급효과에 관한 연구, 한국방송광고공사 연구보고서 제22권, 방송영상산업 진흥을 위한 종합 정책 연구, pp. 101-147, 2004

문화관광부, 외주전문채널 설립방안 연구,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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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석민·장하용, 외주정책을 둘러싼 논쟁의 특성과 그 성과에 관한 연구, 한국방송학보 제16-2호 242~274쪽, 2002
"한예조 사태’로 본 드라마 외주제작 시스템'"『서울신문』, 2010년 09월 01일자 2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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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동준, <신문과 방송> “외주전문채널 설립: 새로운 독점구조 탄생은 자명” 200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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