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복음강해를읽고
- 최초 등록일
- 2013.04.02
- 최종 저작일
- 2009.11
- 11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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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요약중심
1. 요한복음의 예비적 고찰
2. 요한복음의 구조와 서론(1장) 강해
3. 하나님 아들의 오심(제1권 표적들의 강해)
Ⅲ. 결론 -서평
본문내용
요한복음은 구약과 유대교를 모태로 태어난 복음서로 헬라적 사고 구조로 절묘하게 옮겨놓았기 때문에 그리스도에 대한 해석의 층이 말할 수 없이 깊다. 때문에 다른 복음서보다 더 심오한 접근과 통찰력이 요구되는 성경이다. 그럼으로 요한복음을 해석함에 있어 어떠한 도구가 필요하고 그 도구중 하나로 이 책을 선택하게 되었다.
이 책은 김세윤 교수가 2000년 12월 서울 두란노 서원에서 목회자, 신학생, 그리고 평신도를 대상으로 이틀 간 강의한 요한복음 강해를 책으로 묶은 것이라, 짧으나 굵게 또 편하게 읽을 수 있는 책이었다.
지금부터 과제의 내용에 따라, 이 책의 목차 순서에 의거해서 본론은 요약을 중점적으로 하고, 결론은 서평으로 마무리 하도록 하겠다.
Ⅱ. 본론 -요약중심
1. 요한복음의 예비적 고찰
1) 심오한 책
신약성경에서 가장 어휘가 적고, 또 같은 주제들을 많이 반복하고, 같은 문장들이 약간의 변형을 통해 등장하면서 나사 형으로 진전되기도 한다. 더욱이 문화를 초월해서 온 세계 문화권에서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몇 개의 상징어들을 아주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다. 그래서 그런 상징어들의 배경을 연구하지 않고 그들의 의미를 깊이 알지 못하는 사람들도 요한복음을 읽을 때 어느 정도 메시지를 터득하고 좋아할 수 있는 것이다.
그러나 요한복음을 깊이 연구해 보면, 이 책이 신약성경에서 가장 심오하다는 것을 알게 된다. 그래서 어떤 신약학자들은 자신의 학문이 성숙해지는 단계인 말년에 들어서 이 복음서 연구에 몰두한다.
2) 요한복음에 대한 두 관점
(1) 비판적 관점
독일계의 비판적 학자들은 요한복음이 독자적 자료를 바탕으로 쓰인 것이 아니라, 공관복음의 자료, 즉 마가나 누가의 복음에 의존해서 쓰였다고 본다. 이런 견해는 요한복음을 단지 신학적인 책이지 역사성은 없는 책이라고 결론짓게 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