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건축론(청계천문화관 국립중앙박물관 비교)
- 최초 등록일
- 2013.04.04
- 최종 저작일
- 201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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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청계천문화관
2. 국립중앙박물관
본문내용
청계천문화관
위치 서울특별시 성동구 마장동 527-4, 527-15
용도 문화 및 집회시설 규모 : 지하2층,지상 4층
대지면적 2483.50㎡
연면적 5717.47㎡
건축면적 1470.04㎡
건축설계 ㈜ 정림 건축종합사무소/ 박승홍
- 청계천의 과거, 현재, 미래의 모습을 한눈에 바라 볼 수 있는 곳
청계천문화관
긴 튜브 형태의 유리 외관 청계천의 물줄기를 형상화한 형태.
청계천문화관
청계천의 가장 중요한 요소 물
청계천 문화관의 가장 중요한 요소 - 사람
청계천문화관
외관처럼 물 흐르는듯한 관람 동선.
동선 자체를 전시 공간화, 건축화 - 경사로를 이용한 전시공간
<중 략>
국립중앙박물관
한국성과 세계성의 요구
한국성 : 자칫 지루할 수 있는 장방형 외벽을 다양한 재료로 표현
형태적인 것이 아닌 TEXTURE처럼 은유적인 한국성 표현
세계성 : 형태가 크고 모던함
국립중앙박물관
전 면 : 단일한 면의 내부적 접근
후 면 : 순차적인 접근과 전개로 인해 다층적 입면
국립중앙박물관
현상 설계 이후, 설계변경
-건물의 길이 20m축소
-로비의 형태변화
-주차장의 위치변경
-거울 못의 축소
못을 없애려 하는 이유?
유물과 물의 공존 불가능.
동선이 못 때문에 돌아간다.
형태가 전통적이지 않다
<중 략>
청계천 문화관 vs 국립중앙박물관
- 계획의 방향 (전시관의 성격 변화)
수집, 보관, 전시의 범위 + 연구와 보급의 차원, 다양한 공간적 형식
= 여가를 즐기는 새로운 문화시설
= 새로운 프로그램의 요구와 공간시설의 확대
= 문화적 구심체로서의 성격이 요구
전시공간 구성은 구성적 특성을 기준 = 연속적 전시 공간 (청계천문화관)
통합적 전시 공간으로 구분 (국립중앙박물관)
- 배치, 동선 계획
대지형상, 넓이, 건축규모, 접근 동선 등을 고려하여 주차장 계획
녹지, 휴식공간, 옥외 전시장을 배려한 오픈 스페이스를 계획.
관람객 동선, 직원 동선, 수장 동선의 분리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