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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한계시록에서의 악의삼위일체

*구*
최초 등록일
2013.04.04
최종 저작일
201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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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면서.

Ⅱ.짐승이 나타나게 된 배경과 다니엘서7장에서의 짐승의 비교.

Ⅲ 악의 삼위일체.
1) 용.
2) 바다의 짐승(첫째 짐승).
3) 땅의 짐승 (둘째짐승).

Ⅳ 악의 삼중적 형태.

Ⅴ 결말.

본문내용

Ⅰ. 들어가면서.

창세기에서 요한계시록까지 끊임없이 싸우는 두 종류의 전쟁이 있다.
이 전쟁은 하나님을 대적한 뱀(사탄, 용)의 교만으로부터 시작이 되었다.
뱀은 하나님의 자녀들을 시기하고 하나님과 하나님의 자녀의 사이를 이간질함으로써 하나님과 하나님의 자녀의 관계를 끊어 놓았던 것이다. 하지만 포기하지 않으시는 하나님의 사랑은 그리스도 예수님을 통한 대속의 길을 열어 놓으심으로써 생명의 길을 열어 놓으셨다.
사단은 에덴동산에서 뿐만 아니라 구약, 신약, 요한계시록에 이르기 까지 그리고 믿음의 선조, 예수님의 탄생, 초대교회, 현재, 미래의 그리스도인에 이르기까지 끊임없이 괴롭히며 전쟁을 치르게 했다.
필자는 요한계시록을 보면서 거대한 제국과 그 제국의 추종자들의 배후에는 예수님을 따르는 자들을 미워하는 영적세력인 뱀(사탄, 용)이 있기에 좀 더 그들의 실체와 배경을 알아야 한다고 생각된다. 이러한 두 전쟁은 결국 하나님의 군대의 승리로 종말진다. 그러나 최후의 심판전 까지는 용의 지상 활동과 그 추종자들과 하나님의 군대와 사탄의 세력 가운데에 있는 끊임없는 전쟁과 그리스도인의 실제의 삶을 통한 전쟁도 있기에 우리의 대적인 악의 삼위적 관계를 연구해 보았다.

Ⅱ.짐승이 나타나게 된 배경과 다니엘서7장에서의 짐승의 비교.

요한 계시록의 짐승은 요한이 환상 중에 본 바다에서 올라온 짐승을 가리킨다. 짐승에 대한 최초의 언급은 요한계시록 11장 7절에서 말하고 있으며 요한계시록 13장 1-10절에 본격적으로 짐승의 모습을 드러낸다. 요한계시록의 짐승이 나타나게 된 배경을 보면 요한계시록 17장 7-18절에 나온다. 짐승은 용과 거짓 선지자와 동맹을 이룬다.
용의 맥락은 창세기 3장에서 나오는 뱀과 악마와 사탄과 동일시되는 용이다.1) 아담을 유혹했던 뱀은 하늘로부터 쫒겨난 후 자신의 목적을 이루기 위해 악마적인 존재인 두 하수인을 이용한다. 이들의 목적은 하나님과 성도를 대적하기 위함이다.
에덴에서 아담과 하와를 타락시켰고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 박았으며 초대교회 성도를 죽이고 핍박 하였으며 자신의 때가 얼마 남지 않았으므로 여자의 후손인 현재와 미래의 그리스도인들과 싸우기 위해 이 두 짐승에게 세상을 지배할 권력과 능력을 동원하고 있다. 이는 궁극적으로는 하나님을 대적하고 있는 것이다.

참고 자료

이필찬. 『요한계시록 어떻게 읽을 것인가』 성서유니온선교회.
에두아르트 로제. /박두환,이영선 역, 『요한계시록』 한국 신학연구소.
리차드 보쿰. /이필찬 역, 『요한계시록 신학』 한들 출판사.
J.넬슨 크레이빌. /박노식 역, 『 요한계시록의 비전』 CLC.
오토 뵉허. / 박두환 역, 『 오토뵉허의 요한 묵시록』 한국 신학연구소.
찰스 탈버드. /안효선 역, 『묵시록 』 에스라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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