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C소프트의 마케팅,NC소프트의 다각화 전략,NC소프트의 해외시장진출,브랜드마케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사례분석,swot,stp,4p
- 최초 등록일
- 2013.04.05
- 최종 저작일
- 201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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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intro
Ⅱ게임 시장
1. 엔씨소프트 마케팅 전략
2. 가장 큰 최대의 적 넥슨
3. NC 소프트의 PC MMORPG 외 추진했던 사업들과 다각화노력
4. 해외시장 진출 현황
Ⅲ문제제기와 문제의해결
1. 게임산업 전반에 대해 분석하고 성장이 지속적으로 이루어 질 수 있는지 서술하시오.
2. nc소프트 핵심역량 및 성장 원동력은?
3. 가장 위협적인 경쟁자 넥슨의 전략은 무엇인가? 넥슨을 뛰어넘기 위해서NC 소프트는 어떤 전략을 취해야 하는가?
4. NC소프트는 다양한 방법으로 다각화를 꾀하고 있는데 위의 사례로 비추어 볼때 관련사업 다각화와, 비관련 사업 다각화중 어떤것에 더 힘쓰는 것이 좋을까?
5. 주요 해외시장 상황과 넥슨과 엔씨소프트는 어떻게 해외진출을 해야할 것인가?
본문내용
intro
과거에는 학생들이 게임을 하기 위해 자주 찾았던 곳은 오락실이었다. 그러나 지금은 오락실보다는 PC방을 찾는다. 과거에는 게임기에 동전을 넣고 건너편에 앉아있는 상대-혹은 옆자리의 상대-와 1:1로 겨뤘지만 지금은 컴퓨터 앞에 앉아 전 세계의 사람들을 상대로 게임을 한다. 인터넷이 발달하면서 게임을 단순히 혼자서, 혹은 오프라인에서 함께 있는 사람과 즐기는 것에서 벗어나 각국의 유저들과 소통을 가능하게 해 준 것이다. 최근에는 게임기에 모션 센서를 달아 직접 몸을 움직이며 탁구를 치거나 휴대폰을 좌우로 움직이며 운전을 하는 등 게임 시장에 새로운 바람이 불고 있다. 정보통신과 기술의 발달은 게임 산업에도 밀접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이다.
이렇게 다변화하는 게임 시장에서 한국 시장은 뛰어난 성장을 보였다. 국내 게임업체들은 우수한 기술력과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10년도 안 되는 짧은 기간에 게임 산업을 세계적인 문화산업으로 발전시켰다. 그 중심에는 NC소프트가 있다. NC소프트는 김택진CEO의 진두지휘하에서 뛰어난 성과를 보이며 온라인 게임 시장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었다. 1998년에 출시된 NC 소프트의 대표작인 리니지는 출시 후 10여 년이 지나도록 여전히 많은 사랑을 받고 있으며, 전세계 게임 시장에서 1위를 차지하는 온라인 게임 ‘World Of War craft(통칭 와우)’도 국내에서는 NC소프트의 ‘아이온’에 밀렸다. 이처럼 NC소프트는 국내 게임 업계에 전설과 같은 기업이다. 그러나 최근 NC소프트의 행보가 예전과 같지 않다. MMORPG(Massive Multiplayer Online Role Playing Game: 대규모 다중 접속자 온라인 롤 플레잉 게임) 부문에선 뛰어난 역량을 발휘하고 있는 NC소프트이지만 아케이드나 비디오게임 분야에서는 대표작을 선보이지 못하며 시장을 확장시키지 못하였고, 셧다운제도와 같은 법률적 규제와 경쟁 업체들의 성장 등으로 다양한 위협을 마주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NC소프트가 과거의 명성을 되찾고 지속적 성장을 도모하기 위해 어떤 태도를 취해야 할까?
참고 자료
엔씨소프트 IR리포트 ( 삼성 경제연구소)
게임 산업 이슈와 분야별 성장성 전략적 시사점 보고서 (한국 콘텐츠 연구원)
NC소프트의 핵삼역량 연구 ( 국가과학기술정보 센터 학술연구 파일)
활인의 리더쉽-신화라 불리는 그들의 비밀 저자 : 허훈 , 출판사 : 새로운제안 2005)
콘텐츠 산업 동향과 분석 ( 한국 콘텐츠 연구원 )
KOCCA 포커스 게임콘텐츠 분쟁사례에 따른 표절기준 및 시사점 ( 한국 콘텐츠 연구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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