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에서의 로망스와 판타지
- 최초 등록일
- 2013.04.05
- 최종 저작일
- 201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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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로망스…………………………………………………………………………………………………3
1. 로망스라는 단어의 의미변화
1)로망스란
2)중세의 로망스와 현대의 로망스
Ⅱ. 로망스와 판타지
1. 판타지에서 로망스의 구현 - <해리포터>시리즈를 중심으로…………………………………4
1) 판타지
(1) 판타지 문학의 정의
(2) 판타지 문학의 로망스
2) <해리포터>시리즈에서 소재의 로망스
(1) 마법사의 도구들
2. 로망스의 판타지적 구현 - 정이현의 소설 <달콤한 나의 도시>를 중심으로………………7
1) 정이현 작가와 작품 소개
(1) <낭만적 사랑과 사회> 책 소개
(2) <달콤한 나의 도시> 책 소개
2) 정이현 소설의 로망스적인 면들 - <달콤한 나의 도시>를 중심으로
(1) 주인공 ‘은수’의 캐릭터성
Ⅲ. 판타지에서의 로망스 vs 로망스의 판타지적인 구현………………………………………9
참고 문헌………………………………………………………………………………………………11
본문내용
Ⅰ. 로망스
1. ‘로망스’라는 단어의 의미 변화
‘로망스’라는 단어는 지금 우리들이 알고 있는 로맨스의 어원이기는 하지만 지금의 로맨스와도, 중세의 로망스와도 다른 의미였다. 로망스(Romance)는 로마어로 쓰여진 것을 의미하는 단어일 뿐이었다. 그것도 유식한 글을 라틴어였고, 무식한 글을 로망(Roman)으로 취급했기 때문에 속어로 취급되었다. 그러나다 12세기중엽에는 필문으로 된 이야기를 로망이라고 부르게 되었고, 13세기가 지난 후에는 산문으로 된 이야기를 로망이라고 했다. 17~18세기에 이르러서는 중세의 것과는 다른 근대적인 소설이 나타났어도 이탈리아, 프랑스 독일에서는 새로운 단어가 만들어지지 않았기 때문에 같은 용어가 계속 사용되었다.
<중 략>
하지만, 정이현의 소설 <달콤한 나의 도시>에서는 아예 장르 자체가 로망스인듯 한 면이 보였다. 주인공의 설정과 고민의 종류들이 그러했다. 물론 주인공의 갈등을 심화시키기 위해서 그러한 고민들만 삽입했을 수도 있지만 진지한 면이라든가, 성찰적인 모습을 보이기 위해 더 노력해야하지 않았나 싶다. 물론 정이현의 단편집에서는 <달콤한 나의 도시>와는 사뭇 다른 면모가 보이기 때문에 좀더 소설의 측면이 강하다. 여성의 판타지가 장르의 로망스로 구현되는 데에 있어서 어느 정도의 퇴보를 예상하기도 한다.
소설이 로망스적인 면을 많이 갖고 있다고 해서 우리는 소설의 퇴행을 고민해야하는 것일까. 우리는 좀더 근본적으로 이러한 소설이 왜 나오게 되었는가, 를 고민해 보아야 한다. TV드라마와 영화가 소설보다 더 많은 사랑을 받고 이야깃거리로 회자되고 있는 이 시기에 단순한 소비성의 이야기가 사람들에게는 편안하다.
참고 자료
정이현, 『달콤한 나의 도시』, 문학과 지성사, 2006
조남현, 『소설신론』,SNUPRESS, 2004
조앤 K.롤링. 『해리포터』시리즈, 문학수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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