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의 비즈니스모델 및 새로운 방안
- 최초 등록일
- 2013.04.09
- 최종 저작일
- 201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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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기업소개 및 선정이유
1.Introduction
(1) 스마트폰 시장의 성장
(2) SNS 시장과 MIM 시장
2.기업소개 및 선정이유
(1) 기업소개
(2) 선정이유
Ⅱ. 마케팅 환경분석 및 목표와 전략
1.마케팅 환경분석
(1) 내부환경분석
1)강점(Strength)
2)약점(Weakness)
(2) 외부환경분석
1)기회(Opportunity)
2)위협(Threat)
2.마케팅 전략 목표
3.마케팅 전략(STP)
(1)Segmentation
(2)Targeting
(3)Potioning
Ⅲ. 현재 ㈜카카오의 성공요인과 한계
1.기존의 성공요인
2.카카오톡의 수익구조
3.㈜카카오의 한계와 비즈니스모델
Ⅳ. 5C를 통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제시와 전망
1.5C
(1)Collaboration
(2)Contentware
(3)Commitment
(4)Communication
(5)Channel
2.전망
본문내용
한국방송광고공사의 2010소비자 행태조사 보고서의 서두에는 모빌리안(Mobilian)이라는 단어가 등장한다. 이는 모바일(Mobile)과 능력(Ability), 사람을 뜻하는 접미어 Ian이 결합된 단어로서 모바일 기기와 소프트웨어를 적극 활용해 자신은 물론 주변 사람의 일과 삶을 바꾸는 신 인류를 뜻한다. 불과1-2년 전 애플의 아이폰(iphone), 삼성전자 갤럭시S(Galaxy S), 블랙베리(Black Berry) 등 스마트폰이 빠르게 보급되고 확산됨에 따라 국내 모바일 환경은 급속하게 변화하였으며 이제는 스마트폰을 몸의 일부처럼 생각하고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새로운 세대가 점점 늘어나고 있다.
<중 략>
카카오톡은 문자메시지를 대체하며 많은 가입자를 확보하게 되었지만, 뚜렷한 비즈니스 모델이 갖춰져 있지 않아 서버 증설 및 유지에 투자해야 할 운영 비용이 부족한 상황이다. 카카오톡뿐만이 아니라 틱톡, 마이피플 등 국내 MIM서비스는 무료로 제공되고 따라서 고정된 수익 원 확보를 위해 유료화 전환에 대한 유혹을 떨쳐버리기 힘든 상황이다. 하지만 과거의 사례에 비추어 보았을 때 무료서비스가 유료로 전화하였을 경우 실패할 확률이 높아 실현이 어려운 대안이다. 현재, 카카오톡만이 유일하게 매출을 올리고는 있지만 수익의 대부분이 서비스 운영 비용으로 사용되고, 이마저도 매우 부족한 상황이다.
<중 략>
또한 매출액에 관하여 예측해 본다면 현재 모바일게임은 한해 약 22%의 성장을 거두고 있다. 위메이드 역시 전년대비 20%의 성장을 거두는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에 게임 퍼블리싱 업체가 가져가는 통상 매출의 30%를 카카오톡의 몫으로써 생각해봤을 때 향후 3년간의 매출액은 밑에 그림과 같이 추정해 볼 수 있다. 이와 같이 추정해 보았을 때 카카오톡이 추구하는 비즈니스모델은 향후 성공적일 것이라는 결론을 내릴 수 있고 게임 플랫폼뿐만 아니라 장기적으로는 모바일포탈서비스업체로의 진화를 통하여 구글과 같은 모바일계의 혁신업체이자 선도업체를 추구하는 전략을 추구해야 할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