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70년대][리얼리즘]1970년대의 리얼리즘, 1970년대의 모더니즘, 1970년대의 모더니티, 1970년대의 제도주의, 1970년대의 개념미술, 1970년대의 과정미술 분석
- 최초 등록일
- 2013.04.10
- 최종 저작일
- 201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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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1970년대의 리얼리즘
1. 김윤식
2. 구중서
3. 김현
4. 임헌영
5. 염무웅
6. 김병걸
7. 원형갑
8. 김동리
Ⅱ. 1970년대의 모더니즘
Ⅲ. 1970년대의 모더니티
Ⅳ. 1970년대의 제도주의
Ⅴ. 1970년대의 개념미술
Ⅵ. 1970년대의 과정미술
본문내용
Ⅰ. 1970년대의 리얼리즘
1. 김윤식
▷ 원천적으로 자유가 보장되는 사회에서만 리얼리즘이 구현될 수 있다는 이유를 들어 4?19이후부터 우리나라에 본격적인 리얼리즘 문학이 꽃필 수 있다고 진단
▷ 4?19이전의 리얼리즘은 기법으로서의 리얼리즘
▷ 1973년 「리얼리즘고」를 써서 리얼리즘의 이데올로기적 기반에 대해 정리
2. 구중서
▷ 4?19를 통한 시민층 형성으로 인해 리얼리즘 문학의 출발의 계기가 마련되었다고 주장함
▷ 1930년대 염상섭이나 현진건의 문학을 리얼리즘이라 보지 않고 자연주의 문학이라 규정(그들이 사회와 인간을 객관적으로 묘사하는데 그쳤고, 역사의식의 지향이라든가 이상주의적 요소를 작품 속에 담아내는 작업을 하지 못했다)
▷ 『창비』를 통해 <한국 리얼리즘 문학의 형성>(1970. 여름)을 발표함
< 중 략 >
Ⅴ. 1970년대의 개념미술
60년대 말과 70년대의 광범위한 국제적인 동향으로 미술의 비 물질화를 목적으로 모든 기법적 제약 또는 장르로부터 자유로워진 개념미술은 명확치 않은 경계선에서 전위의 갖가지 형태를 나타내는 경향을 보인다.
미니멀 아트 이후 1970년대에 세계적으로 유행한 현대미술의 한 경향으로 완성된 작품만을 존중하는 종래의 예술관을 버리고 기호, 사진, 도표 등에 의해 작품 자체보다도 제작의 아이디어나 제작과정이야말로 진정한 예술이라고 생각하는 반反미술적인 경향이다.
전위와 미술가치의 폭발적 시기에 이런 사조나 그룹들은 막연히 이론적 집합점을 개념미술에서 찾는다.
개념이란 무엇을 의미하는가? 개념미술은 ‘개념’ 자체를 미술로 보는 것이고, 독립된 지적인 패턴을 가리키는 것이다. 다시 말해 형태의 구체화에 대한 관심이 ‘아이디어’에 대한 관심으로 이행된 것이다. 미술작품이 본질적으로 하나의 사고 과정의 도해로서 여겨질 수 있기 때문에 그 작품의 성취를 위해서는 모든 단계의 시각적 요약이 특징의 결과적 목적을 위해서 필요로 했다. 따라서 ‘과정’process 이나 ‘체계’system 같은 말이 자주 쓰여 졌다.
참고 자료
문학사와 비평 연구회, 1970년대 문학연구, 예하출판, 1994
민족문학사연구소, 1970년대 문학연구, 소명출판, 2000
이일, 한국 70년대의 작가들, 공간, 1978
유연주, 이우환 이론과 70년대 한·일 미술, 성균관대학교 조형대학원 석사논문, 2000
하희정, 1970년대 한국미술에 나타난 백색모노크롬회화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 석사논문
한국 현대사 산책 1970년대편, 인물과사상사, 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