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성평등교육(남녀평등교육)의 정의, 양성평등교육(남녀평등교육)의 목적, 양성평등교육(남녀평등교육)의 실태, 양성평등교육(남녀평등교육)의 사례, 양성평등교육(남녀평등교육) 실현방안
- 최초 등록일
- 2013.04.11
- 최종 저작일
- 201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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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양성평등교육(남녀평등교육)의 정의
Ⅲ. 양성평등교육(남녀평등교육)의 목적
Ⅳ. 양성평등교육(남녀평등교육)의 실태
1. 미국
1) 남녀교육평등법(Womenꡑs Educational Equity Act, 1974)
2) 과학기술기회균등법(Science and Engineering Equal Opportunities Act, 1980)
3) 여학생의 과학기술분야로의 진출을 촉진하기 위한 프로그램
2. 영국
1) 교육에서의 성평등 관련 법
2) GIST(Girls into Science and Technology) 프로그램
3) WISE(Women into Science and Engineering) 프로그램
3. 일본
Ⅴ. 양성평등교육(남녀평등교육)의 사례
1. 교직원들에게 성희롱 예방교육 및 남녀차별금지 교육 실시
2. 학부모들에게 가정통신문을 활용한 홍보
Ⅵ. 양성평등교육(남녀평등교육)의 실현방안
1. 양성 평등한 교육활동을 위한 교사의 기본 전략
2. 양성평등교육 실현을 위한 교육과정 구성
3. 양성 평등한 교과서와 교육자료 고르기
Ⅶ. 양성평등교육(남녀평등교육)의 과제
1. 성평등 교육은 ‘운동’적 기반이 활발할 때, 교육실천도 제 자리를 찾을 수 있다
2. 참교육실천운동의 중심적 내용으로 성평등 교육을 위치지어야 한다
3. 참교육실천에 대한 교사운동의 지도력을 전교조의 집행기구에 의존하는 것은 문제이다
4. 성평등을 시혜나 혜택으로 간주하는 세력들에 대해 힘있는 비판을 전개해야 한다
5. 교사운동의 성평등 운동
6. 지역의 여성운동 및 청소년운동과 교류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우리나라의 가부장제는 삼국시대부터 형성되었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그 후 고려말에 주자학이 도입되면서 가부장제가 강화되었으며 이어 조선시대에 들어오면서 유교적 이념의 사회질서가 확립됨에 따라 가부장제는 보편적 사회제도로서 확립되었다. 이러한 유교적 가부장제 속에서 여성의 지위는 남녀칠세부동석, 부부 유별, 부창부수, 삼종지도 또는 칠거지악 등 특유의 유교적 문화를 형성시킴으로써 여성의 지위가 위축될 수밖에 없었다.
남성의 여성지배는 정치 경제 사회 이데올로기 면에서 중요한 결정은 남성이 하고 남성의 일에 여성 참여를 배제하며 사회적으로 남성은 보다 더 높은 지위를 차지한다. 물론 가정내의 지위도 마찬가지이다. 또한 이러한 이데올로기가 전통적으로 한국 사회에서는 현모양처상을 만들어 순종적인 여성상을 만들었으며 그 결과 남성은 주체적인 사람, 여성은 수동적 의존적인 사람의 이미지를 만들어 냈다.
현대의 여성은 과거의 전통적인 가부장제하에서의 여성의 역할과는 달리 변화하는 사회가 요구하는 역할을 동시에 수행해야 하는 이중 또는 삼중의 역할에 갈등과 부담을 느끼면서 살고 있는 것이 오늘의 현실이다. 그러나 아직도 가족이나 사회내에서의 여성의 위치는 가부장제의 뿌리와 가치 의식이 잔존하고 있어 여성은 남성과 동등하고 평등한 위치에 서기에는 미흡한 실정에 있다고 할 것이다.
성역할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집단에는 부모나 가족뿐만 아니라 친구, 교사 등도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며, 또한 대중매체와 조직사회에서의 경험이 기존의 성역할 고정관념을 강화하는데 한 몫을 담당하기도 한다.
가족 속에서 부모들은 가부장적 문화와 가치를 아들과 딸에게 심어주어 일찍부터 남자는 남자답게 또는 여자는 여자답게 라는 성차별적 정체감을 갖도록 키운다. 또한 또래집단과 교육기관 역시 남성상과 여성상을 나누는데 일조하며 대중매체는 자본주의적 상업성을 더하여 여성을 탈의식화시킴으로서 소비적이며 물질지향적인 쪽으로 유도하는 가운데 여성상을 왜곡시킨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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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광숙 / 올바른 양성평등 교육의 방향 모색, 전라남도교육청, 2007
양경희 / 학교교육에서 양성평등교육의 방향 모색, 경상대학교, 2004
이영란 / 학교현장에서 양성평등교육을 위한 고찰, 원광대학교교육문제연구소,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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