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국][방송사][방송]방송국(방송사)의 유형, 방송국(방송사)의 서비스, 방송국(방송사)의 프로듀서, 방송국(방송사)의 월드컵중계방송, 방송국(방송사)의 뉴미디어진출 분석
- 최초 등록일
- 2013.04.11
- 최종 저작일
- 201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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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방송국(방송사)의 유형
1. 지역 방송국 중심의 전국 방송형(제1유형)
1) 수직적 소유 구조형
2) 독립적 소유 구조형
2. 지역 방송국 중심의 전국 방송형(제3유형)
1) 지역 상업 방송 제작사 모델의 특징
2) 독일의 ARD네트워크
3) 특징
Ⅲ. 방송국(방송사)의 서비스
Ⅳ. 방송국(방송사)의 프로듀서
Ⅴ. 방송국(방송사)의 월드컵중계방송
1. KBS
2. MBC
Ⅵ. 방송국(방송사)의 뉴미디어진출
참고문헌
본문내용
방송과 통신의 융합시대에는 다양한 매체의 등장과 매체소유의 다양화는 미디어산업과 시장의 경쟁을 촉진하고 자유롭고도 포괄적인 여론형성에 기여하게 되는 것이다. 특히 뉴미디어 방송과 다양한 신생매체들은 수신자의 다양한 언로의 개방과 확대라는 측면에서도 보호, 육성되어야 한다. 그러나 뉴미디어 방송 또는 신생매체라고 해서 언론 정보의 자유에 수반하는 사회적 책임을 면할 수는 없다. 신생매체로서의 시장진입을 용이하기 위한 산업적 배려를 감안하더라도 미디어의 기본적 역할과 사회적 책임을 방기하는 미디어 정책이 입안되어서는 안된다는 점 또한 명백하다.
<중 략>
소프크뱅크처럼 7~8명 안팎의 최소한의 인원이 신기술 동향과 경제 흐름에 발 빠르게 대응하면서 자회사 설립, 제휴, 합작, 투자 등의 뉴미디어 사업을 전개하겠다는 것이다. 공정표 뉴미디어센터장은 “아직 이사회에 계류중이어서 구체적인 내용을 밝힐 수는 없다”면서 “BBC의 뉴미디어회사나 NHK의 자회사들보다 훨씬 더 효율적인 모델”이라고 귀띔했다. 는 민간방송이라는 점에서 상대적으로 자유로운 전략을 구사한다. 지금도 가장 적극적으로 인터넷 방송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는 향후 의 디지털 방송과 관련한 업무를 총괄하면서, e비즈니스를 펼쳐가는 벤처기업으로서의 위치를 확고히 하겠다는 전략을 펼치고 있다
<중 략>
이들은 뉴미디어사업을 펼쳐나갈 실무조직의 탄생과 조직뿐 아니라 경영 전반에 대한 밑그림을 그린다. 전략진은 주로 신속한 정보수집력과 방대한 자료분석력을 가진 인재들로 구성된다. 지난해 공중파방송과 케이블TV, 중계유선, 전광판방송 등 전 방송매체를 아우르는 통합방송법 제정과정에서 정부, 국회 쪽 정보를 수집하고 때로는 정책입안자들에게 정책방향을 조언했던 이들이 이 싱크탱크의 구성원들이다. 3사의 싱크탱크에는 기자와 PD들이 대거 포진해 있다. 대부분 현직 기자와 PD들이 순환제로 발령받아 근무한다. 일부는 정부부처 취재와 전략기획 업무를 병행하기도 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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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영호(2008), 방송 프로듀서와 기자의 커리어 경로 패턴과 규정요인, 한국방송학회
한국방송협회(1997), 한국방송70년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