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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악][악한소설][성경][죄][창세신화][칼바르트]악(惡)과 악한소설, 악(惡)과 성경, 악(惡)과 죄, 악(惡)과 창세신화, 악(惡)과 칼바르트, 악(惡)과 이라크전쟁 분석

*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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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3.04.12
최종 저작일
201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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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악(惡)과 악한소설

Ⅲ. 악(惡)과 성경

Ⅳ. 악(惡)과 죄
1. 육의 개념
1) 악과 죄
2) 인간성과 지상적 - 자연적인 것의 영역으로서의 육
3) 육 안에 있는 죄의 근원
2. 육과 죄
1) 악덕과 열심으로서의 죄
2) 욕심내다, 염려하다, 자랑하다, 신뢰하다의 죄
3) 세력으로서의 육과 죄
3. 죄와 죽음
1) 벌로서의 죽음
2) 벌의 필연적 결과로서의 죽음
3) 모순된 표상들
4. 죄의 일반성
1) 문제
2) 죄의 실제적 일반성
3) 아담의 죄

Ⅴ. 악(惡)과 창세신화
1. 만주족의 경우
1) 1모링
2) 2모링
3) 3모링
4) 4모링
5) 5모링
6) 6모링
7) 7모링
8) 8모링
9) 9모링
2. 아이누의 경우
1) Kotan-kor kamui kot-tureshi isoitak, 村主の梟神の自敍
2) Kesorap-kamui yaieyukar, ケソラップの神の自敍
3) Hashinau-uk kamui isiitak, 狩獵の媛神の自敍
4) Chise-kor kamui isiitak, 家の守護神の自敍
3. 한국의 경우

Ⅵ. 악(惡)과 칼바르트

Ⅶ. 악(惡)과 이라크전쟁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어거스틴에게 있어서, 악은 고정되어 있는 실재가 아니라 부패 과정속에 있는 흐름이라 할 수 있다. 악은 부패의 단계를 가지며, 악의 반복을 통해 더 저급한 소멸로 나아가며, 이러한 과정을 거치는 가운데 존재 자체의 선만을 남기는 과정으로 달려간다. 선이 부패될 때 그 선이 처한 어떠한 시기의 상태에 있는 흐름을 말하며, 단지 관념속에 있는 선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이러한 상태의 선은 그 등급을 가지며, 선이 소멸되어 진다는 것은 저급한 단계의 선으로 나아가게 됨을 의미한다. 이러한 선의 저급화 현상을 그는 즉 선의 결핍의 단계로 설명하며, 그러한 과정속에 나타나는 현상이 악이다. 따라서 선의 결핍은 악이 되고, 또한 이러한 악이 반복되어 결핍현상이 일어날 때 최소한 그 사물을 존재케 하는 선만이 남게 된다. 그러나 동시에 이러한 악의 결핍과정은 거쳐서 또한 최고의 선에 다다를 수 있는 노력이 이루어진다. 이것은 악을 일자와 별개로 있는 또 다른 실제로 보지 않고, 일자로부터 멀어져 있는 존재로 간주하는 신플라톤주의를 따른 것이다.

<중 략>

Ⅴ. 악(惡)과 창세신화

1. 만주족의 경우

만주족의 창세신화[창세서사시] <우처구우러본(烏車姑烏勒本)>을 보면, 천지분리 이후 아부카허허가 출현하여 바나무허허와 와러두허허라는 두 신을 만들고, 이들 두 신의 도움으로 남녀를 만든다. 그리고 아부카허허는 아홉 머리를 가진 오친여신을 만들게 되는데, 이 오친여신이 나중에 남성신격의 악마인 예루리로 변하게 된다. 즉 바나무허허가 던진 바위를 맞고서 스스로 생육할 수 있는 악마로 변하게 된 것이다. 최초의 악마는 이처럼 의도하지 않은 결과로 인하여 탄생하게 되고, 이후 악마 예루리는 아부카허허가 거주하고 있는 천궁을 빼앗기 위해 여러 차례의 싸움을 벌이게 된다. 그리고 패배하여 마침내 지하세계로 쫓겨나게 된다. 그러면 <우처구우러본>의 대략적인 내용을 먼저 소개해 본다.

<중 략>

Ⅶ. 악(惡)과 이라크전쟁

근자에 와서 군사패권주의란 말이 메스컴에 빈번히 나오고 있는데, 미국에서는 군사패권(military hegemony)이란 용어를 쓰지 않는다. 패권(hegemony)이란 단어가 원래 정치적 주도권을 뜻하고 있으며 군사패권주의( military hegemonism ) 란 말은 영어사전에도 존재하지 않는다. 이는 군사적으로 주도권을 행사한다는 뜻에서 합성어를 미국 밖의 세계에서 만들어 낸 것으로 안다. 그럼에도 한국에서는 이를 남용하고 있다.
다만 미국이 제2차 세계대전 후부터 1990년까지 군사적 적대국이던 소련과 양대진영 / 다극체제하에서 막상막하의 군비경쟁을 버려오다가 베르린장벽 붕괴이후 소련이 해체됨으로서 명실 공히 군사적으로 유일 단극 초강대국이 된 것은 자타가 공인한다.

참고 자료

김한식(2003) : 1970년대 후반 악한 소설 의성격 연구, 깊은샘
디펜스타임즈(2003) : 이라크전쟁
박영율(1987) : 성경에 나타난 의와 악에 대한 고찰, 국제대학
이상철(2007) : 악 이해에 대한 연구 : C. G. Jung의 분석심리학적 관점에서, 협성대학교
전현식(2002) : 에코페미니즘에서 본 죄와 악, 연세대학교
최원오(2001) : 창세, 그리고 악의출현과 공간 인식에 담긴 세계관, 우리말글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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