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가메시 서사시][길가메시][서사시][시조][시문학][시][문학][구비문학]길가메시 서사시의 정의, 길가메시 서사시의 특징, 길가메시 서사시의 의의, 길가메시 서사시의 교훈
- 최초 등록일
- 2013.04.12
- 최종 저작일
- 201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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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길가메시 서사시의 정의
Ⅲ. 길가메시 서사시의 특징
1. 가장 오래된 서사시
2. 과장된 표현
3. 탄생설화의 부존재
Ⅳ. 길가메시 서사시의 의의
Ⅴ. 길가메시 서사시의 교훈
1. 진정한 우정
2. 지나친 행동에 대한 경계
3. 삶과 죽음의 길
4. 유비무환의 자세
5. 남녀간의 사랑 그리고 성욕
6. 인간의 자연적인 모습과 타락된 모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이 작품엔 많은 신들이 등장하는 데, 마치 그리스 신들의 원조가 될 만큼 종류와 역할에 있어서 다양하다. 즉 우라누스는 아누, 아프로디테는 이시타르, 아폴론은 샤마시를 통해 그 원형을 찾아 볼 수 있다. 여기서도 이러한 신들은 인간이 가진 감정을 동일하게 가지고, 화내고 기뻐하고 증오하고 사랑한다. 여기 등장하는 이시타르는 그리스신화의 아프로디테와 같이 늘 사랑을 찾아 여기저기 방황하는 존재다. 결국 길가메시의 사랑을 얻는 데 실패하게 되자, 이전에 그랬던 것처럼 증오의 칼날을 갈게 되고 복수의 화신이 되어 그의 앞에 나타난다. 그리고 인류의 물 심판을 결정할 때, 처음엔 찬성을 했으나 자신이 아끼고 사랑하던 사람들이 몰살되자, 곧 후회를 하게 된다. 즉 인간과 전혀 다를 바가 없다.
<중 략>
5. 남녀간의 사랑 그리고 성욕
이성에 대한 관심과 더불어 이성과 사귀고 싶어 하는 것, 더 나아가 육체적으로 접촉하고 싶은 욕구들을 포함해 성욕이라고 한다. 성욕은 성적 자극을 받게 되면 성적 욕망이 생기는데 이러한 성적 욕망을 일컫는 말이기도 하다. 책 앞부분에 창녀가 엔키두를 유혹하여 우르크로 데려가는 부분이 나온다. 비록 이때 창녀는 현재 우리가 아는 창녀의 개념이 아닌 여신의 개념이지만 여자가 남자를 유혹했다는 점에서 성욕이 일어나는 것은 인간에게 있어서는 당연히 생기는 현상이다.
유사이래 남녀간의 사랑은 끊임없이 소설의 주제가 되고 영화화되고 인류최대의 관심사이다. 예전이나 지금이나 남녀관계는 끊을래야 끊을 수 없는 문제이다. 또 여자가 남자에게 버림받고 복수를 하는 부분도 이시타르를 통해 보여 지고 있다. 아무튼 남녀간의 관계는 애매하면서도 필요악적인 존재로 현재도 존재하고 있다.
참고 자료
윤정모(2007), 길가메시 : 윤정모 장편소설, 파미르
이상엽(1999), 『길가메시 서사시』와 밀턴의 『리시다스』에 나타난 부활의 문제, 성균관대학교영어영문학회
이원구(2004) 인물 평전 쓰는법 : 영웅 길가메시부터 체 게바라까지, 내일을 여는 책
정인화(2004), 『길가메시』와 『걸리버 여행기』를 통해서 본 인간의 삶과 죽음, 관동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황성일(2008), 길가메시 서사시와 성경, 광신대학교출판부
N. K.샌다아즈 외 1 명(1978), 길가메시 서사시, 범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