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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비문학][양주지역 구비문학][안동지역 구비문학][양구지역 구비문학][전북지역 구비문학]양주지역의 구비문학, 안동지역의 구비문학, 양구지역의 구비문학, 전북지역의 구비문학 분석

*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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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3.04.12
최종 저작일
201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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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양주지역의 구비문학

Ⅱ. 안동지역의 구비문학
1. 안동 놋다리밟기
2. 안동 동채싸움

Ⅲ. 양구지역의 구비문학

Ⅳ. 전북지역의 구비문학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양주지역의 구비문학
양주 지역 구술의 현장에서 몇 가지 특징적인 형식으로 전승되고 있다. 이러한 전승 방식은 신화적 구비서사들, 신화적 사유의 현재적 모습을 극명하게 보여주는 것으로 보인다.
먼저 주목되는 것은 주지하는 바와 같이 고대적 신화의 약화이다. 잘 알려진 바와 같이 무속의 장을 제외하고는 더 이상 창세신화나 무조신화가 전승되지 않고, 문헌의 장을 제외하고는 건국신화가 전승되지 않는다. 신화는 고대 사회에 들어 이미 약화의 길을 운명으로 받아들이지 않으면 안 되었고 근대에 이르러 원시, 고대적 의미의 신화는 더 이상 생산되지 않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원시적, 고대적 신화 생산의 지반이 약화되었기 때문이다. 이런 맥락에서 본다면 양주 지역에서 천지개벽 때 묻힌 나무가 썩지도 않고 그대로 발견된다는 이야기나 노고산성을 쌓은 거인 노고할미 신화의 무기력한 현존이 큰 의미가 있는 것은 아니다. 이보다 흥미로운 것은 신화 의식의 약화와 더불어 발생한 이야기의 혼동과 그로 인해 파생된 이야기의 변이 현상이다.
이를테면 게너미고개 이야기는 다른 화자에게서 개너미고개로 변이되어 있다. 이 변이는 신화의 전승력이 무기력해지면서 전승의 긴장을 상실하자 기억의 혼란이 만들어낸 변이로 보인다.
광적면 효촌리 우러리 마을에 개내미 고개라는 곳이 있다. 예전에 이 마을에 정승을 지내 세도가 당당한 영감이 살고 있었다. 그의 젊고 아름다운 부인이 하루는 마을 냇가에서 빨래를 하고 있었는데 그만 동네의 개가 뛰어들어 부인의 아랫도리, 곧 음부를 물고 말았다. 그 정승은 화가 나서 고개 너머 파주로 개들을 모두 내쫓아 버렸다. 그래서 이 마을엔 지금도 개가 별로 없다고 한다. 개내미 고개는 당시 개들이 넘어가던 고개였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다른 이름으로는 수루레미, 또는 수레너미가 있다.(양주군지, 제보자:정평진, 남, 71세, 광적면 효촌2리)

참고 자료

김월덕(1997), 전북지역 구비설화에 나타난 영웅인식, 한국구비문학회
나수호(2008), 외국인이 보는 한국 구비문학, 한국구비문학회
손병희(1991), 안동지역 문학활동의 역사와 동향, 안동대학교 안동문화연구소
이지향(2005), 전북지역의 효행설화 연구, 우석대학교
최원오(2010), 한국 구비문학의 성격과 민족문화의 정체성, 한국국학진흥원
한국구비문학회(2003), 구비문학의 현재적 전승양상 : 양주 지역 구비문학 공동 조사연구
*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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