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적으로 움직이는 현대 여성의 모습, 여성문화
- 최초 등록일
- 2013.04.15
- 최종 저작일
- 201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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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주체적으로 움직이는 현대 여성의 모습
2. 여성문화, 남성문화 그리고 의사소통
3. 여성문화예술운동
본문내용
[ 주체적으로 움직이는 현대 여성의 모습 ]
이전의 한국 여성은 사회에서 소외 받으며 무조건적인 희생을 가용당하는 존재였다. 그러나 사회가 변하고 여성의 지위가 향상되면서부터 여성이 사회 속에 스스로 자기의 목소리를 내고 주체적이며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문화가 새롭게 자리잡아가고 있는 것이 요즘의 경향이다.
Ⅰ. 사회에서 여성 스스로의 자발적인 문화 참여를 위해서 여성 기구 등을 만들어 여성 문화를 선도하고 있다.
1. 전국 각 시도의 여성문화회관의 수
- 현재 : 104개
- 대전광역시(1), 경북(3) : 02년부터 신축 착공
2. 여성의 권익 향상을 위해서 대한민국 정부 또한 2001.1.29일 정부조직법 제 42조에 의거하여 여성부를 신설하여 여성의 권리보호와 양성평등을 위해 힘쓰고 있다.
Ⅱ. 여성 운동
- 한 성에 의해 다른 한 성이 일방적으로 억압, 차별되어온 것에 대한 저항과 해방을 지향하는 운동. 여성의 인간화 운동이자, 여성인권운동
1. 목적
- 남성을 대립자로, 여러 남성을 정복하고 탈취하자는 의미의 운동이 아니라 여성에게 가해지는 억압성, 차별성을 고발 폭로하여 여성도 남성과 동등한 인간으로서의 자유와 권리를 추구함.
< 중 략 >
[ 여성문화예술운동 ]
70년대부터의 여성운동과 진보적 문화운동의 성과를 이어받아 여성문화예술운동이 본격적으로 그 모습을 드러낸 것은 80년대 중반에 이르러서였다.
여성문화운동은 여성운동의 한 방식 표현형태로 독자적인 역할을 하였는데 학술출판문학연극미술 영화노래무용 등으로 계속 그 분야를 확장하면서, 효과적 활동을 펼치기 위해 조직을 만들고 활동을 해왔다. 이런 활동들은 권위적이고도 획일적인 남성중심의 자본주의적 지배문화가 사회구성원들의 일상적 삶을 어떻게 규정짓고 또 영향을 미치고 있는가 하는 것에 주목하면서 궁극적으로는 저항문화 차원을 넘어 대안문화를 만들어내려는 노력으로 이어졌다. 70년대 초반부터 연극을 중심으로 한 공연활동은 문화운동의 핵심적 역할을 해왔다. 여평의 경우 내부에 문화부를 두고 여성운동의 이념을 선전하기 위해 여성문화 큰잔치를 통해 민요판굿이나 딸놀이 마당을 열었는데 이것이 여성문화운동의 새로운 계기가 되었다. 또한 근로여성의 수기를 짧은 소형영화로 만들어 여성의 현실을 드러내기도 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