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산업] 게임산의 패러다임과 게임산업의 발전과제
- 최초 등록일
- 2002.12.15
- 최종 저작일
- 200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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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본론
1. 게임산업이란
1)게임과 게임산업의 정의
2)게임산업의 분류와 역사
2. 게임산업의 패러다임
게임과 게임산업이 왜 주목받는가?
-게임과 게임산업의 특성
3. 국내 게임산업의 현주소와 나아갈 방향
1)국내게임산업의 현주소와 전망
2)국내게임 마케팅 현황과 중요성
3)국내게임산업의 문제점
4)국내 게임산업의 나아가야할 방향
본문내용
2. 게임산업의 패러다임..
왜 게임산업이 주목받는가...(게임산업의 특성과 발전요인)
컴퓨터와 인터넷 시대의 일과 오락-사이버스페이스로...
일을 오락처럼 즐기는 사람이건 노동에서 벗어나고 싶어하던 간에 현대인들에게는 늘어난 여가시간을 해소할 무언가가 필요하고 단순한 휴식이 아닌 재미를 추구할만한 대상이 필요하다. 보통사람들이 노동으로부터 완전히 벗어나는 것이 불가능하다면 대안은 휴식과 오락이 될 것이다. 또한 현대사회에 있어서 컴퓨터는 일과 오락의 역할을 모두 수행한다. 과거처럼 단순한 작업수단이 아니라 다기능적이고 실시간적인 기능을 수행하는 것이다. 또한 광통신망 구축과 인터넷의 발전 또한 게임산업이 발전할수 있게 한 혁신 요인이다. 정부의 IT산업 육성정책으로 더 이상 게임을 열심히 한다고 해서 부모의 걱정거리가 되는 것은 아니라 게임개발자나 프로게이머가 되어 보상받을 수 있다는 믿는 시대가 된 것이다. 온라인경매, 주식거래, 온라인 게임 등에서 오고가는 보상은 사이버 머니나 현실의 돈이냐의 차이가 있을 뿐, 스릴과 재미를 주는 메커니즘은 큰 차이가 없는 것 같다. 컴퓨터와 인터넷이 생활의 일부가 된 이 시대에 일이 오락의 영역은 갈수록 모호해지고 있으며 휴식의 의미이건 노동을 즐기는 것이건 간에 재미를 추구하고자 한다.
그리고 또다른 세계인 사이버 스페이스가 가지는 '상호작용성'과 '커뮤니티'의 매력은 사람들을 끌어들인다.
참고 자료
게임학개론 <민용식, 이동희 공저, 도서출판 정일, 2002.3.2>
게임비지니스 엔진 <유형오저, (주)테크북, 2001.8.20>
산업연구원, "게임컨텐츠산업의 현황과 발전전략",
문화관광부, "국내 게임 유통 실태 분석 및 유통구조 개선방안"
게임,세계를 혁명하는 힘 <박상우 지음, 씨엔씨 미디어, 2000.5.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