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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한복음의 로고스 기독론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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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3.04.16
최종 저작일
201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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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로고스 기독론의 배경
1. 헬레니즘의 로고스 배경
2. 유대적인 배경

Ⅲ. 로고스 기독론의 신학적 의미
1. 로고스의 선재와 성육 사상
2. 요한공동체의 기원과 상황
3. 로고스 기독론의 기능

Ⅴ. 결론

본문내용

요한복음서는 공관복음서와는 달리 독특한 방식으로 시작된다. 공관복음서는 예수의 인성에 초점을 맞추어 소개하는 것으로 시작하는 반면에 요한복음서는 예수의 신성에 초점을 맞추어 그의 정체성을 소개하는 것으로 시작한다. 요한복음서는 예수를 ‘태초에 하나님과 함께 계신 말씀이 육화된 존재’로 소개하는데 이것은 다른 복음서의 예수 이해와 전적으로 구별되는 요한복음서만의 독특함이라고 볼 수 있다. 이 점에서 요한복음서는 처음부터 독자들의 주의를 집중시킨다. 이런 독특한 방식으로 서론을 시작하는 배경이 무엇이며 또 그것이 의도하는 의미는 무엇인지 궁금증을 자아내게 한다.

<중 략>

둘째 단계는 요한복음서가 기록되던 시기로서, 이시기는 90년대에 해당된다. 회당에서 축출된 요한 공동체는 그 후에도 계속해서 핍박을 당해했고, 심지어는 유대교 당국에 의해 죽임을 당하는 경우도 있었다. 16:2-3은 회당으로부터 출교 이후의 핍박 상황을 반영해 준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요한공동체는 세례요한의 제자들과 사마리아인 전향자들과 이방인 전향자들을 받아들이면서 성장해 나간다. 회당으로부터 추방된 이후에 박해가 시작된다. 선교 방향이 유대인에게서 이방인에게로 바뀌었으나 여전히 어려움을 겪게 되는 단계이다.
셋째단계는 요한공동체내에 분열이 생기고 요한서신서들이 기록되던 시기이다. 때는 100년대로 추정된다.

<중 략>

그들은 예수 그리스도를 주로 고백함으로써 자신들의 삶의 세계인 유대교 사회와 회당으로부터 축출되었고, 이후 세례요한의 추종자들과 기타 유대적, 이방적 여러 종교적 권위들과 경쟁하며 다른 한편으로는 핍박 가운데 종교 사회적 소외와 정체성 위기를 겪고 있었다. 이러한 위기 상황 가운데서 요한공동체는 예수에 대한 기독론을 발전시킴으로 공동체의 정체성을 해명하고 또한 정당화 하고자 한 것이다. 또한 신학적인 정체성을 확립하고자 했던 것이다. 최종적으로는 요한공동체가 지향하는 새로운 공동체로의 전환을 꾀하였다.

참고 자료

서용원.「생존의 복음」서울: 한들 출판사, 2000.
윤병운.「서양철학사」서울: 리빙북, 2003.
Moody smith, D.「요한복음 신학」최흥진역, 서울: 한들출판사, 1999.
Bultmann, R.「공관복음 전승사」서울: 대한기독교서회, 1974.
Lohse, E.「신약성서 배경사」 박창건역, 서울: 대한기독교출판사, 1984.
Reicke, B.「신약성서시대사」한국신학연구소번역실 서울:한국신학연구소, 1886.
Ladd, G. E.「신약신학」신성종역, 서울:대한기독교출판사, 1984
Brown, R. E. The Community of the beloved disciple, New York:Paulist Press, 1979.
구제홍. "요한복음 로고스 기독론" 신학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대학원, 19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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류홍석. "요한복음에 나타난 로고스 기독론의 사상적 연구." 신학석사학위논문, 호남신학대학원,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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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재관.「요한복음 서언에 나타난 로고스의 배경」『칼빈논단』,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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