쟈크 코포 Jaques Copeau
- 최초 등록일
- 2013.04.25
- 최종 저작일
- 200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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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쟈크 코포 Jaques Copeau(1879-1947)
2.카르텔의 연출가들 -주베, 피토예프, 뒬랭, 바티
1) 루이 주베 (1887-1951)
2) 조르주 피토예프 (1884-1939)
3) 샤를 뒬랭(1885-1949)
4) 가스통 바티(1885-1952)
3.장 빌라르(1931-1971)
본문내용
프랑스 대중화운동
쟈크 코포 Jaques Copeau(1879-1947)
코포는 비평가로서 연극활동을 시작한다. 그는 당시 프랑스 연극이 상업주의에 빠져 예술성이 없는 오락물로 변하는 것을 비판했다. 그는 ‘미학주의’, ‘새로움’ 등의 유행에서 벗어나 고전으로의 복귀를 희망했다. 고전작품의 공연을 통해 연극의 질을 높이고 관객들의 예술적 기대를 만족시켜줘야 한다고 했다.
1913/10/22, 코포는 비외-콜롱비에 극장을 세우고, 같은 이름의 극단을 만든다. 그리고 극장을 개장하기에 앞서 선언문을 발표한다.
1부: 프로그램; 공연 대상은 고전, 문학적 가치가 높은 작품 또는 미발표 작품을 선택한다.
2부: 극단; 연극 교육에 중점을 두고 진정한 연극 학교를 만들어 나간다.
3부: 연출; 무대는 비어있게 만들어야 하고, 적극적으로 관중을 형성하고 개발해야 한다.
코포는 희곡 텍스트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그가 말한 연출가의 역할이란 “사방에 현존하면서도 보이지 않는 것”이다. 연출가는 극작가의 생각을 손상시키거나 작품의 형태를 왜곡해서도 안 되며 희곡을 충실하게 재현해야 한다. “새로운 연출이란 희곡의 새로운 해석이 아니라 희곡의 보다 깊은 이해에서 오는 보다 정확한 무대 표현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