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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빛][원근감][사진기][뉴스][필름][필름카메라][카메라][리얼리즘]사진의 특성, 사진의 본질, 사진의 역사, 사진의 발달, 사진의 표상, 사진의 위치 분석(사진, 빛)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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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3.04.26
최종 저작일
201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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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사진의 특성
1. 현실성
2. 우연성
3. 고립성
4. 복사성
5. 자동성
6. 언어성

Ⅲ. 사진의 본질

Ⅳ. 사진의 역사

Ⅴ. 사진의 발달

Ⅵ. 사진의 표상

Ⅶ. 사진의 위치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사진의 객관적 진실성이 의심받기 시작할 때, 사진이 역사의 자료가 된다는 믿음도 의심받게 된다. 그렇다면 사진이 보여주는 이미지는 과연 무엇인가? 사진이 많은 사람들에게 과거를 기억하고, 구성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는 것은 누구나 공감하는 부분일 것이다. 그러나 사진이 보여주는 과거는 과거 그 자체는 아닐 것이다. 사진을 통해 우리가 보는 것 대부분은 우리가 속해 있는 사회와 문화에 의해 선택되어진 것들이다. 또한 그렇다면 사진이 과거 그 자체를 보여주지 않는 구성된 이미지들이기 때문에 역사적 과거를 보여주는 것과는 상관이 없는 것일까? 그렇지는 않을 것이다. 역사도 사진과 마찬가지로 과거 그 자체를 보여주지는 않는다. 역사에도 과거의 사실들을 특정한 시각으로 묶어내는 내러티브의 구성이 있는 것이다.
이처럼 사진과 역사는 객관적 진실만을 보여줄 것이라는 믿음에서 출발하였지만, 둘 다 객관적 진실을 보여주지 않는다. 그러면서도 사진과 역사는 ‘사실의 기록(document of reality)’이라는 전통적인 믿음을 유지하고 있다. 매스미디어를 통해 공중에게 보여지는 보도사진의 경우에는 그것이 과거 역사적 사실의 확고부동한 증거가 된다는 굳은 믿음이 존재하는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보도사진은 우리에게 특정한 사건에 대한 정보를 제공함에 있어, 그것을 사회 구성원들 자신이 어떤 사회에 속해 있다는 것을 인식시키는 어떤 믿음, 이념을 통해 구체적으로 표현한다. 바르트는 사회구성원들이 공유하는 믿음, 이념을 설명하기 위해 ‘신화(myth)’라는 개념을 사용하고 있다. 바르트에게 신화란 이를 통해 한 문화가 현실이나 자연의 어떤 측면을 설명하거나 이해하게 만드는 하나의 이야기를 의미한다(Fiske, 1990/1997, 155-156쪽).
물론 여기에는 반론이 있을 수 있다. 실제 신문 독자는 신문 사진을 접하면서 일회적으로 일어난 사건을 전달하는 사진의 직접성, 구경거리, 사실성에 현혹되어 그 배후에 존재하는 신화적 상징을 막연하게 의식하든지, 아니면 전혀 의식하지 않을 수 있을 것이다. 그렇지만 이것은 오히려 보도사진에게 장점이 될 수 있다. 왜냐하면 비록 감추어져 있을지라도 상징은 우리의 집단적인 무의식에 호소할 수 있기 때문이다. 만일 상징이 독자의 시선과 의식에 직접적으로 노출이 되면, 그만큼 상징의 힘도 약화될지 모르기 때문이다. 상징이 사실적인 이미지 속에 감추어져 있기 때문에 보도사진은 그를 이용하여 그 사회의 신화를 줄기차게 전파할 수 있다. 신화의 특성은 그 반복에 있다. 보도사진도 마찬가지다.
그 사회의 신화적 상징을 전파하는 보도사진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보도사진에서 보여주는 신화적 상징은 되풀이되어 보여지면서 과거에 대한 기억을 형성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나치에 의한 유태인의 수용소 생활을 보여주는 홀로코스트 사진은 “나치의 잔혹함, 불쌍한 유태인”이라는 신화를 통해 과거를 기억하게 한다(Zelizer, 1999). 이러한 사례는 한국에서도 얼마든지 찾아볼 수 있다.

참고 자료

김혜영(2008), 사진의 이해와 활용을 통한 중등미술교육 연구, 충남대학교
권진희(1995), 사진의 본질과 그 위기, 한국예술문화단체총연합회
다니엘 지라르댕 외 2명(2011), 논쟁이 있는 사진의 역사, 미메시스
성낙인(1975), 사진의 특성과 가치, 홍익대학교
신수진(2003), 사진의 공간 표상 양식에 있어서 조명의 효과, 한국사진학회
한상길(2007), 사진의 위치와 방향 및 지리정보를 이용한 사진 요약 방법, 한국정보통신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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