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복지(불교사회복지)의 사상, 불교복지(불교사회복지)의 침체, 중점사업, 불교복지(불교사회복지)의 문제점, 불교사회복지(불교복지)의 발전전략, 불교복지(불교사회복지)의 개선방안
- 최초 등록일
- 2013.04.26
- 최종 저작일
- 201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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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불교복지(불교사회복지)의 변천과정
Ⅲ. 불교복지(불교사회복지)의 사상
1. 자비사상
2. 보시사상
3. 복전사상
4. 연기사상
5. 생명존중사상
6. 보살사상
Ⅳ. 불교복지(불교사회복지)의 침체
Ⅴ. 불교복지(불교사회복지)의 중점사업
1. 사회복지시설 설치, 수탁·운영
2. 화장 및 납골시설 설치
3. 자원봉사센타 운영
4. 불우이웃 결연 및 후원사업
1) 후원자 모집 내용
2) 후원자 관리
3) 수원자 조사
4) 수원자 관리
5) 자료관리
6) 후원금 관리
Ⅵ. 불교복지(불교사회복지)의 문제점
Ⅶ. 향후 불교사회복지(불교복지)의 발전전략
Ⅷ. 향후 불교사회복지의 개선방안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종교와 사회복지는 상당히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다. 종교의 사회적 기능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 가운데에서도 특히 사회통합과 동기부여에 있다고 한다면, 종교는 사회복지활동을 통해 사회통합에 기여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할 수 있다.
사회복지의 역사적 기원은 종교에 의한 자선과 상부상조에서 찾을 수 있으며, 종교적 신념이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과 각 종교기관이나 단체들이 복지제공자로서 수행해온 역할을 통해서 종교가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을 살펴볼 수 있다. 종교교리는 여러 사회복지 활동을 위한 근거를 확립해 주었고, 또한 여러 사회에서 사회정책의 이념을 제공해 주기도 하였다. 전통적 사회보장제도의 실례는 종교법에 종종 수록되어 이 법에 의하여 지지를 받았다. 종교는 자선이나 이타주의의 실천을 통해서 사회복지에 영향을 미치며 발전해 왔는데, 불교의 자비․기독교의 박애․유교의 인(仁)․이슬람의 선행(Khairat) 등이 사회복지의 가치관이나 동기부여의 기능으로 작용해왔다고 할 수 있다.
종교가 세속화되기 이전까지의 자선의 형태는 종교적 신념에 따라 차별없이 시혜적인 구호활동으로 전개되었는데, 자원동원에서부터 분배에 이르기까지 종교의 조직을 통해 전개되어온 특징을 가지고 있다. 그 이후 종교개혁이나 산업혁명의 급격한 사회변동을 거치면서 종교에 의한 자선사업도 새로운 형태로 전환되어 자선의 제도화를 가져왔으며, 빈민에 대해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게 되었다.
한편 사회복지에 있어 종교의 역할이 국가에 위임되었는데, 종교개혁으로 인한 여파와 빈민에 대한 사회통제의 필요성에 의해 생긴 구빈법의 확대로 빈민을 비롯한 사회문제에 대한 통제나 보호의 책임은 종교에서 국가로 이전되었다.
그로부터 사회복지영역에서 종교와 국가가 분리하는 형태로 이행되었는데, 이러한 변화는 종교사회복지에 전환을 가져오는 계기가 되었다. 종교사회복지의 역할은 국가의 사회복지가 제공하지 못하는 영역을 보완하는 정도로 범위가 축소되었으며, 선교전략의 하나로 새로운 원조와 구제방법을 모색하게 되었는데, 자선조직협회와 인보관 운동으로 나타났으며, 이것이 사회사업 전문직의 발전과 더불어 지역사회 복지관의 모체가 되었던 것이다.
근․현대에 이르는 동안 서구의 선진국에서는 복지국가를 지향해 왔는데, 1970년대에 와서 복지국가의 위기는 사회복지의 민영화를 가져왔으며, 민간복지의 상당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종교계의 비중을 강화하는 계기가 되었다.
복지국가의 위기는 국가가 복지에 투입하는 사회복지비용의 효과성과 효율성의 문제를 제기하게 만들었고, 사회복지에 대한 국가의 책임을 축소하고 민간의 책임을 강조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국가는 사회복지자원의 일부를 민간에 보조하는 하드웨어(Hardware)로서의 역할을, 사회복지서비스의 수행은 민간이 담당하는 소프트웨어(Software)로서의 역할을 맡게 되는 사회복지 公私간에 역할분담이 이루어지게 된 것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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