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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사][일본역사]일본사(일본역사)와 원시 및 고대시대, 일본사(일본역사)와 나라시대, 일본사(일본역사)와 중세시대, 일본사(일본역사)와 근세시대, 일본사(일본역사)와 근대시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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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04.26
최종 저작일
201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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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일본사(일본역사)와 원시 및 고대시대
1. 문화의 시작
2. 농경의 시작
3. 야마토(大和)정권과 고분문화

Ⅲ. 일본사(일본역사)와 나라시대

Ⅳ. 일본사(일본역사)와 중세시대
1. 가마쿠라 막부(幕府)(1192- 1333)
1) 배경
2) 성립
3) 특색
4) 변천
5) 몰락
2. 무로마치 막부(1338-1573)
3. 전국 시대(1467-1573)

Ⅴ. 일본사(일본역사)와 근세시대
1. 개요
2. 시대
1) 개요
2) 주요사항

Ⅵ. 일본사(일본역사)와 근대시대
1. 일본의 개항
1) 미국의 개항 요구
2) 일본의 개항
3) 개항후의 일본 정세
2. 왕정 복고(1867)와 메이지 유신(1868)
1) 배경<존왕파의 대두>
2) 왕정복고(1867)
3) 메이지 유신
3. 일본의 제국주의화와 대륙 침략
1) 일본 근대화의 특성
2) 일본의 대륙 침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리꾀르는 사학을 탐구로서만 이해하는 자에 반대하듯이, 이야기 없는 사학을 주장하는 불란서 아날 역사학파와 신실증주의 역사 이론을 반대한다. 이들 학파는 경제적, 사회적 그리고 문화적 역사를 규명하기 위해 놀랍게도 정치적 역사를 배제시켜버렸다. 그리고 이 학파는 역사 서술가 없는 역사를 역사과학이라 생각하여, 이야기를 역사과학에서 제외시켜버렸다. 불란서 아날 역사학파는 이야기 형식을 버렸다. 이 점이 리꾀르가 불란서 아날 역사학파와 결별한 결정적 원인이 되었다. 이 학파에게서 이야기 형식의 사라짐은 주로 역사 대상의 전위에 근거한다. 다시 말하면 포괄적 사회 현상이 행위하는 개별의 대리가 되었다.
또한 논리 실증주의에서의 이야기 형식의 사라짐은 이들이 역사적 설명과 이야기적 이해 사이에 단절을 주장한데 근거한다. 더 나아가 논리 실증주의는 이해가 형이상학적이며 이데올로기적 요소를 포함한다하여 이해를 배제해버렸다. 그리고 포퍼-햄펠(Popper-Hempel)의 포섭이론적 인과 설명 모델은 자연과학과 역사과학 사이에 차이가 없다고 주장하였다. 이들 통일 방법론적 설명에 있어서 이해는 단순한 감정이입에 불과한 것이고 과학적 방법이 아니다.

<중 략>

① 개요(배경)
㉠ 메이지 정부는 사회의 모순을 대외 침략으로 타개하려 함.
㉡ 몰락한 사족의 불만을 해소하기 위해 일부 대신이 제기한 정한론을 놓고 지도층 분열 → 정한파 제거됨
② 타이완 출병(1874)
청?일 수호 조약(1871)을 맺어 대등한 관계로 발돋움한 일본은 정한론이 반대에 부딪치자, 대신 타이완에 출병하여(1874) 위협하고, 청과 공동 관리하던 류큐를 병합하였다.(1879)
<병합후 일본은 류큐에 오키나와현을 설치>
③ 조선 침략
㉠ 조선의 개항(1876)과 식민지화
열강의 함포 외교를 흉내내어 1876년 조선에 불평등한 강화도 조약을 강요하고, 조선 침략을 방해하는 청, 러시아와 충돌하였다. ---- 1910년 한일합방
㉡ 청·일 전쟁(1895) - 일본은 조선의 동학 혁명을 계기로 일어나 청·일 전쟁에서 승리하여, 영토적, 경제적 이권 외에, 조선에 대한 청의 종구권 포기를 얻어냈으며, 타이완 할양을 비롯한 막대한 이권을 얻으며 중국 침략의 발판을 마련하였다.

참고 자료

김천학(2010), 일본불교의 원측에 대한 인식 : 나라시대를 중심으로, 한국사상사학회
김동명(2006), 일본사 개설서 및 사전류의 한일관계 서술의 문제점, 한일관계사학회
김성규(2011), 일본사 속의 한국 이미지 소고 : 허상과 실상의 사이, 역사교육연구회
문정창(1989), 고대일본사 : 한국사의 연장, 인간사
정연(2003), 한국 고등학교 역사교과서의 일본사 서술, 한국교원대학교 청람사학회
정재정(2008), 일본사 교과서에 기술된 식민지지배와 민족운동, 경인문화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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