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열기교육의 필요성, 마음열기교육의 목적, 마음열기교육의 기대효과, 마음열기교육의 교육사례1(일기쓰기), 마음열기교육의 교육사례2(추천도서),교육사례3(달라이라마 마음공부)
- 최초 등록일
- 2013.04.26
- 최종 저작일
- 201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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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마음열기교육의 필요성
Ⅱ. 마음열기교육의 목적
Ⅲ. 마음열기교육의 기대효과
Ⅳ. 마음열기교육의 교육사례1(일기쓰기)
1. 선생님께 하고 싶은 말 쓰기
2. 친구 칭찬하기
3. 사랑의 편지쓰기
Ⅴ. 마음열기교육의 교육사례2(추천도서)
1. 트레인 스포팅(Train Spotting-어빈 웰시)
2. 가족 시네마(재일교포 작가 유미리)
3. 속삭이는 사람(The Horse Whisperer-니콜라스 에번스)
Ⅵ. 마음열기교육의 교육사례3(달라이라마 마음공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마음열기교육의 필요성
인성 교육은 인간성에 충실한 교육을 의미한다. 인간은 저마다 다른 특성을 지닌 자유로운 존재이므로 행복을 추구하는 방식도 다양하다. 교육은 이러한 것들을 보다 성공적으로 개발하고 그 개발된 능력을 인간 모두를 위해 유용하게 활용하도록 유도해야 할 것이다. 그러므로 각각의 특성을 분류하는 기법, 그것을 가치 있게 보는 관점, 그것에 알맞은 교육 방법의 개발 등이 절실히 요청된다.
미래 학자들은 21세기의 사회적 특징으로 경쟁 사회, 개방 사회, 과학기술 사회, 정보 사회, 개성 사회 등을 들고 있다. 다시 말하면 미래 사회는 협력하는 인간, 자기와의 경쟁에서 승리하는 인간, 자기 것을 가진 정체감을 가진 인간, 고도의 전문 지식과 기술을 인간을 위해 이용하는 높은 도덕성을 가진 인간, 많은 정보를 획득하는 능력보다는 정보를 선택하는 가치 기준을 가진 인간, 자기의 독특성을 살려 개발하고 타인의 특성을 이해하여 조화를 이루는 인간 등으로 요구하고 있다.
<중 략>
달라이 라마는 여러 티벳 불교 서적의 가르침을 기본으로 실천적인 `마음공부`법을 전해준다. 그 서적들은 다음과 같다. 8세기 인도 성자 카말라쉴라의 <명상의 중간 길이 단계들>, 14세기 티벳 수행자 토그메이 상포의 <보살의 서른일곱 가지 수련법>, 11세기 티벳 성자 랑리그 탕파의 <마음공부에 대한 여덟 구절> 다시 말해 달라이 라마가 들려주는 `티벳 불교의 실전 명상 입문서` 정도로 볼 수 있겠다. 명상에 관심이 많은 편인데, 실질적인 수행 방법을 알려줘서 무척 흥미가 있었다.(불교의 명상은 눈 감고 벽보고 아무 생각 안하는 것이라 생각할지도 모르는데, 명상은 수많은 사유를 통한 마음의 훈련이다.)
전반부는 다른 명상 서적들과 같은 내용이다. 물론, 읽을 때 마다 새로우며, 한 줄 읽는 것만으로도 명상이 되는 주옥같은 글들이다. 중반부부터 명상법이 등장하는데, 티벳 불교의 `깊이` 수련법이다. `깊이`의 명상은 지혜를 닦는 수련을 말하는데, 그 내용을 보면 `분석명상`과 `집중명상`으로 나뉘고 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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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동철, 더불어 사는 삶을 구현하기 위한 마음열기 학습활동의 실천, 강원도교육청, 2002
김용환, 『마음의 창 열기』체험 활동을 통한 사회성 향상 방안 연구, 경남대학교, 2005
정귀생, '마음열기 교육'을 통한 인성교육 실천, 한국교육생산성연구소, 1998
최일도, 마음열기, 중앙M&B, 2003
황금중,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마음교육, 한국교육철학학회,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