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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초 등록일
- 2013.04.27
- 최종 저작일
- 201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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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동성연애(동성애)의 정의
Ⅲ. 동성연애(동성애)의 성격
1. 성 지향성과 성 정체성
1) 성 지향성(sexual orientation)
2) 성 정체성(sexual identity)
2. 동성애와 동성연애
1) 동성애
2) 동성연애
Ⅳ. 동성연애(동성애)의 내용
1. 에이즈와 동성애의 관련성
2. 종교와 동성애
3. 법적으로 동성결혼을 허가한 국가들
4. 역사적으로 권장된 동성애
5. 유명인사들의 동성애
Ⅴ. 동성연애(동성애)의 요인
Ⅵ. 동성연애(동성애)의 현상
Ⅶ. 동성연애(동성애)의 사회변화
Ⅷ. 동성연애(동성애)의 관련용어
1. 호모(Homo), 게이(Gay), 드랙퀸(Drag queen), 드랙킹(Drag king)
2. 양성애자(bisexual)
3. 퀴어(queer), 이반, 성적 소수자
4. 레즈비언(lesbian), 다이크(dyke), 부치(butch), 팸(fe-mme)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동성애의 습성이 고대 근동지방에 널리 퍼져있었다는 것은 성서의 기록으로 보아 분명하다. 즉, 소돔은 롯의 손님들에 대하여 그 시민들이 동성애적 강간을 시도한 것(창세19,4-5)을 통해 알 수 있다.
그 외에도 성서는 동성애적 행위를 단적으로 죄라고 보고 있다. "여성과 자듯이 남자와 한자리에 들어도 안 된다. 그것은 망측한 것이다."(레위 18,22) 그런 행동을 하는 사람은 모두 사형에 처해졌다(레위20,13; 참조; 소돔과 고모라의 멸망, 창세19,4-14)
성바오로에게 있어서는 남자끼리나 여성끼리의 동성애 행위는 하나의 가장 수치스러운 이교도적 악습인 것이었다. "하느님께서는 그들이 부끄러운 욕정에 빠지는 것을 그대로 내버려 두셨습니다. 여성들은 정상적인 성행위 대신 비정상적인 것을 즐기며 남자들 역시 여성과의 정상적인 성관계를 버리고 남자끼리 정욕의 불길을 태우면서 서로 어울려서 망측한 짓을 합니다."(로마1,26이하) 그는 동성애를 하느님 나라에서 제외되는 죄들 중에 넣고 있다(1고린6,9이하, 1디모1,9이하)
<중 략>
‘동성애’ 라는 말이 우리나라에서도 빈번히 들리게 된 것은 88 올림픽을 전후 해서가 아닌가 싶다. 올림픽 이후로 국내에서도 에이즈(AIDS) 환자가 급속히 증가하면서 그에 대한 기사와 아울러 항상 따라 다녔던 말이 바로 ‘동성애’였다. 물론 최근에 와서 에이즈 자체가 동성애와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것은 아니란 사실이 밝혀지기는 했지만, 에이즈 발견 초기에는 에이즈 환자의 대부분이 동성애자이거나 혹은 동성애 경험이 있었던 사람들이었고, 따라서 ‘동성애’라는 말은 바로 에이즈로 직결되는 무섭고 더럽고 역겨운 단어였다. 게다가 性에 대해서 공개적으로 이야기하는 것을 지나치게 꺼리는 한국 사회에서 ‘동성애’ 라는 말은 차마 입에 담기도 어려운, 그래서 모르는 척 넘어가고 싶은 말이었다. 하지만 한국 사회에도 ‘동성애’ 는 엄연히 존재해 왔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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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경, 동성애 콘텐츠가 수용자에게 미치는 영향, 성균관대학교, 2009
김소라, 동성애 담론의 역학관계, 성균관대학교, 1998
윤환, 문화로 바라 본 동성애, 그에 대한 대답, 한국여신학자협의회, 2005
조재현, 동성애에 관한 법적 고찰, 한국헌법학회, 2002
전귀연 외 1명, 동성애 가족에 대한 연구 고찰, 한국가족학회, 19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