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르영화 기말 시험
- 최초 등록일
- 2013.04.28
- 최종 저작일
- 2010.10
- 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장르영화 기말 시험에 출제 되었던 문제에 대한 답안입니다. 점수는 A+를 받았습니다.
시험 후 수정, 첨가를 하였습니다.
목차
1-장르 영화란?-장르의 목적, 개념, 기능 등에 관해 기술하시오(10)
2-작가주의와 장르 영화의 관계에 대해 기술하시오(10)
3-장르와 산업과 관객과의 관계에 관해 기술하시오(10)
4-장르 영화와 역사성에 관해 기술하시오(10)
5-장르영화문법에 관해 기술하시오
*영화 장르인 서부극, 갱스터, 로맨틱 코미디, 필름 느와르, SF 중에서 2가지 장르를 선택하여 그 장르의 원형분석(특징, 도상 등)과 그 장르의 진화된 영화들 (차이, 특징, 법칙 등)에 관해 영화를 예로 들어 기술하시오(각각-25점)
본문내용
1-장르 영화란?-장르의 목적, 개념, 기능 등에 관해 기술하시오(10)
장르란 비슷한 내러티브를 가진 영화의 유형이다. 관객에게 그들이 접하게 될 내러티브의 종류를 보다 쉽고 빠르게 파악할 수 있게 하는 약호인 것이다. 이는 고로 상업적인 용도로 만들어낸 영화제작 시스템의 일환인데 창작자의 입장인 감독 등은 관객과 보다 쉬운 상호소통을 위해, 기업가의 입장인 제작, 투자자등은 관객들의 소비능력을 극대화시키기 위해 이러한 표준을 갖춘 시스템을 만들었다. 이러한 표준화는 관객의 잠재적인 요구를 조사하여 이루어낸 것으로 이미 검증이 되어 있다는 점에서 수익에 대한 안정성을 보장할 수가 있었다.
2-작가주의와 장르 영화의 관계에 대해 기술하시오(10)
작가주의란 영화제작에 있어 중심은 감독이며 따라서 감독이 작품의 작가와 같은 역할을 한다는 개념인데 장르영화는 이와는 다르게 이미 정해져있는 표준적 제작시스템에 감독이 개입하는 개념이다. 허나 장르영화와는 서로 대칭점에 있는 것 같은 작가주의, 작가연구는 오히려 반대로 스튜디오 시스템의 압박 아래에서도 자신의 작품에 개인적인 스타일을 주입할 수 있었던 할리우드 감독들을 재해석함에 따라서 발전해왔다. 작가주의 비평이 활발히 이루어지며 할리우드 영화산업이 점진적으로 재평가됨에 따라 비평가들에게 외면당했던 수많은 장르영화 감독들이 주요한 영화 작가로 인식되기에 이른다. 종래엔 작가주의 비평과 장르 비평이 각각 영화 형식과 그 형식 안에서 효과적으로 작업한 감독들을 연구한다는 점에서 상호보완적인 관계가 성립되기에 이르렀다.
<중 략>
필름느와르는 현재까지도 다양한 형태로 변형되고 발전하고 있는 장르이다. 과거 [말타의 매]로부터 출발한 이 장르는 후에 오손 웰즈의 [악의 손길]서 첫 번째 정점을 맞이하며 인기를 구가하게 된다. 70년대 [차이나 타운], 80년대 [보디 히트]로 꾸준히 명맥을 유지하는데 80-90년대 들어서 제 2의 전성기를 맞이하게 된다. 그 대표 주자가 바로 코엔 형제와 쿠엔틴 타란티노인데, 이들 젊은 감독들에 의해 만들어진 새로운 경향의 느와르 영화들을 ‘네오 느와르’라고 부른다. 초창기의 필름 느와르들이 불안한 사회 속에서의 개인의 고독에 역점을 두었다면, 네오 느와르 영화들의 테마는 바로 `배반`이다. 주로 갱스터 영화에 기원을 둔 이들 작품의 주인공들은 암흑가의 갱들로 조직에 대한 배반 그리고 개인적인 배반이 주된 테마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