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MORPG의 게임 시나리오
- 최초 등록일
- 2013.04.29
- 최종 저작일
- 201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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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MMORPG의 퀘스트 DB필요성
2. 퀘스트 구조
3. MMORPG의 퀘스트 특징
4. 시나리오 도구 구성의 고려사항
5. 스크립트의 분류와 DB제작, DB를 이용한 게임제작
6. 결론
본문내용
MMORPG의 퀘스트 DB필요성
MMORPG의 시나리오는 화려한 영상이나 그래픽을 효과나 진행구도를 보았을 때 애니메이션과 비슷하다고 할 수 있으나 게임의 특징인 양방향성 때문에 애니메이션의 연구를 적용하기 힘들다. 양뱡향성은 게임의 사용자가 선택하고 행동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진행할 수 없는 것 을 말한다. 그래서 시나리오는 사용자에게 진행의 유도를 하는데 이 방법 중의 하나로 퀘스트가 있다. 이처럼 시나리오는 게임을 진행하는데 필수적인 요소이다.
하지만 시나리오를 MMORPG에서 구현해 내는 일은 쉽지 않다. 게임 장르마다 기반이 되는 시나리오가 판이 하게 다르기 때문이다. 국내 게임 단점으로 시나리오를 꼽는데 결국에는 이런 문제점들 때문이다.
게임은 사용자에게 목표를 부여하고 수행하였을 경우 보상을 주는 형식으로 반응을 이끌어내는데 이것을 퀘스트라 한다. 대부분의 경우 하나이상의 NPC를 갖고 있고 퀘스트를 줄 때 항상 같은 말을 반복하는데 이 논문에서는 이것을 DB에 저장함으로써 시간을 단축하고 기술적인 부분도 축적이 가능하다고 보고 있다.
<중 략>
스크립트의 분류와 DB제작, DB를 이용한 게임제작
하나의 게임을 제작할 때는 스크립트과 퀘스트들을 조건에 맞게 분류 DB화 하기때문데 오히려 DB화 작업이 더 늦지만 두 번째 제작부터는 비슷한 유형의 스크립트를 끌어다 쓰고 재구성 하기 때문에 시간을 크게 단축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