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기관에서 진행된 교육프로그램이나 매체활용 강의 하나를 선정하여 다문화교육의 관점에서 분석하시오
- 최초 등록일
- 2013.04.30
- 최종 저작일
- 201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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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결혼이주민 여성 교육(가칭)을 다문화주의적으로 진행하고 있는가?
1. 결혼이주민 다문화가정의 현황
2. 결혼이주민을 대상으로 교육
3. 다문화 공동체 교육의 목적과 중요성
Ⅱ어떤 점에서 다문하주의/반다문화주의적이라고 볼 수 있는가?
본문내용
1. 결혼이주민 다문화가정의 현황
2005년 1년간 출입국자 수는 3,263만 명, 12월말 체류외국인 수는 747,467명이었다. 3년 후의 연간 출입국자 수는 5천만 명, 체류외국인 수는 120만 명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2005년 국제결혼건수는 43,121건으로 총 결혼건수의 13.6%에 달했으며, 같은 해 외국인의 국적취득건수는 17,461건이었다. 이러한 통계치를 기준으로 판단할 때, 우리나라는 이미 다민족ㆍ다문화 사회에 진입하였다.
저출산ㆍ고령화가 현재 추세대로 지속될 경우, 이민 노동력 없이는 한국사회는 ‘거대한 양로원’이 될 것이라는 진단이 내려진 상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경제의 전지구화 추세에 따라 해외에서 일자리를 구해 나가는 한국인의 수가 점점 증가하고 있다. 한국인의 해외진출은 억제하기보다는 ‘청년 실업 해소’ 차원에서 장려하는 상황이므로, 국내 노동력 부족은 만성화될 수밖에 없을 것이다. 결국 국내 노동력 부족을 해소하는 최후의 수단으로 이민자 또는 이주노동자를 받아들이지 않을 수 없는 상황에 처해 있다.
2. 결혼이주민을 대상으로 교육
3월 29일(금) 10:30분부터 숙명여대 한국음식연구원에서 교육에 참여한 다문화가족들이 요리체험을 통한 한국음식과 식사예절을 배울 예정이며, 숙명여대에서 이주여성에게 모국어로 된 ‘다문화가정을 위한 한국요리책’을 기증한다고 밝혔다.
이주민을 대상으로 ‘교육’이라고는 하지만, 특정히 여성을 대상으로 하는 것으로 생각한다. 하지만 교육이라기 보다는 ‘체험제공’의 선에서 끝나는 1회적 이벤트성으로 그치는 경우가 많아보인다.
다문화 정책은 한국사회의 새로운 구성원으로 자리 잡아나가는 국제결혼이민자 및 이주민, 난민들의 문화적 차이에 따른 다양성의 존중, 사회적 통합을 이루어 나가는데 있다. 우리사회는 지금까지 산업화 서구화 과정에서 일방적인 서구문화 이식을 경험했다. 이것은 우리가 스스로 문화교류의 필요성을 인식해서 자발적으로 서구문화를 받아들인 것이 아니라, 외부의 압력에 의해서 문화적 이식을 강제 당하였다는 것이 더 가깝다.
참고 자료
농협홈페이지 http://www.nonghyup.com/
뉴스와이어 2013.03.28 http://www.newswire.co.kr/newsRead.php?no=686710&ected=
설동훈. 2005. “이민과 다문화 사회의 도래.” 김영기 편, 『한국사회론』. 전북대학교출판부. Pp. 3∼23.
설동훈. 2006. “선진 외국의 다인종ㆍ다문화 정책 사례.” ≪지방의 국제화≫ 114:33-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