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학사상과 사상가
- 최초 등록일
- 2013.04.30
- 최종 저작일
- 201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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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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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실학의 생성환경
(1) 실학태동 (16c 말)
(2)실학의 발생 (17c)
(3) 실학운동 확대 (18c)
2. 실학사상
3. 실학의 전개
4. 실학사상의 특징
1) `실사구시`의 학문
2) 민본적 민주사상
3) 민족적 자주 정신 (↔ 사대주의)
4) `탁고개제`의 개혁정신
5. 실학자들의 관심분야
1) 중농적 실학사상(중농학파)
2) 토지제도의 개혁안
3) 농경기술 개발론
4) 상공업 중심의 개혁 사상
6. 실학의 의의와 한계
본문내용
1. 실학의 생성환경
(1) 실학태동 (16c 말)
- 성리학의 사회적 기능 상실 <-- 양반 사회의 모순 해결능력 상실
일부 학자들의 사회 개혁론 제기(실학의 대두)
사회, 경제적 변동에 따른 사회적 모순에 대한 해결책으로 제시됨.
(2)실학의 발생 (17c)
- 안으로 분열된 사회의 재통합 노력, 밖으로 급변하는 국제 정세에 대처할 수 있도록 국가 역량의 강화
(3) 실학운동 확대 (18c)
- 서양에서 전래된 과학적 지식, 청나라의 고증학 등의 영향
18c 지배 체제 모순의 심화, 사회 경제적 변동으로 인한 새로운 질서가 요구됨.
2. 실학사상
실학 ⇒ `실학`은 "실사구시"의 약칭으로 중국「전하서」의 "학문을 닦고 옛것을 좋아하 며 실제의 일에서의 옳은 것을 구한다는 말에서 연원. 실학은 `실사구시`를 학문연구의 방법으로 견지하고 `실용지학`을 학문연구의 대상과 내용으로 하며, `경세치용`을 학문으 로 하는 학문.
3. 실학의 전개
- 신하의 신흥 지주계급은 불교와 비교할 때 유교의 충효·윤리도덕이 봉건 통치 질서의 유지를 위한 봉건 등급제도의 합법화에 좀더 `실용적인 학문`
- 신라·고구려의 통치계급은 유교를 `치국의 근본`으로 삼고, 불교를 `수신의 근본`으로 삼아서 양자를 동시에 수용하여 유불 병흥 정책을 실시
- 조선 봉건 통치계급은 정주학을 실학으로 여기고 불교를 배척
- 16세기 초에도 정주학은 실학으로 인정되었음
- 16세기 중엽에 이이는 정주학을 실학으로 여겼는데, 그 내용은 봉건 윤리도덕 및 그것 의 실행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정치·경제·군사 등 방면으로 확대된 것이다.
- 17세기 초 실학파는 실제 생활과 생산에 유리하거나 유용한 학문을 실학연구의 대상과 내용으로 삼았음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