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쇼몽』의 줄거리,아쿠타가와 류노스케
- 최초 등록일
- 2013.05.01
- 최종 저작일
- 201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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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아쿠타가와 류노스케 (茶川 龍之介)
2. 『라쇼몽』의 줄거리
3. ‘아쿠타가와의 『라쇼몽』에 나타난 삶의 문학세계’
(1) 논문의 요약 및 논점
(2) 논문에 대한 의견 및 비판
본문내용
☞어느 비가 오는 날 밤‘라쇼몽’이라는 문 밑에 한 하인이 있었다.
☞ 이 하인은 주인에게 해고당해 먹고 살길을 걱정 중 이다.
☞ 이 하인은 살아남기 위해서는 도둑질을 할 수밖에 없으나, 이것이 악행임을 알고 있기 때문에 망설이고 있다.
☞ 시체 뿐일 것으로 생각되었던 그 장소에 하인은 어떤 인기척을 느낀다.
「라쇼몽」의 줄거리 (1)
「라쇼몽」의 줄거리 (2)
☞ 그 곳에는 시체의 머리카락을 뽑고 있던 한 노파가 있었다.
☞ 하인은 그 노파를 잡아 경위를 묻는다.
☞ 노파는 머리카락을 뽑아 가발을 만들려고 했다고 한다.
<중 략>
Ⅴ. 결론
아쿠타가와는 자신의 주어진 운명에 대해 있는 그대로 순응하지 않고, 「라쇼몽」을 통해 삶을 지향하는 문학세계를 이룩하고자 하였으며, 이러한 새로운 문학창작이야말로 곧 그에게 있어서 예술지상주의로의 출발
다만 아쿠타가와의 예술은 ‘인간을 위한 예술’이며, 더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생명을 위한 문학창작’
논문에 대한 의견 및 비판
“아쿠타가와는 자신의 주어진 운명에 대해 있는 그대로 순응하지 않고, 「라쇼몽」을 통해 삶을 지향하는 문학세계를 이룩하고자 하였으며, 이러한 새로운 문학창작이야말로 곧 그에게 있어서 예술지상주의로의 출발”
<중 략>
아쿠타가와의 「라쇼몽」은 예술지상주의의 출발점이다?
◇아쿠타가와의 편지
“ 햇살을 받아 쑥쑥 뻗어가는 풀과 같이 생명력이 넘치는 예술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예술을 위한 예술은 반대입니다.”
→ 고호의 사진화보를 통해 그가 얻은 예술적 자각은 삶을 추구하는 작품에 대한 작가의 의지일 뿐, 예술지상주의를 설명하지는 않는다.
◇ 예술지상주의의 의미
아름다움만을 추구하며 아름다움 이외의 모든 것은 배제하는 주의
→ 아쿠타가와의 예술지상주의는 ‘생명을 위한 문학창작’이라고 결론지으며 본래의 예술지상주의의 의미와는 다른 의미를 사용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