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과 플롯] 황순원 <학> <소나기> 김유정 <만무방>
- 최초 등록일
- 2013.05.01
- 최종 저작일
- 201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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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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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플롯
2.만무방
-작가소개-
-줄거리-
-중요 내용 정리-
-등장인물-
-구성-
-작품 속으로-
3.소나기, 학
-작가소개-
-줄거리-
-중요 내용 정리-
-등장인물-
-구성-
-작품 속으로-
4. 참고문헌
본문내용
플롯과 시점의 연관성
W.마틴의 이론
ㄱ.시점이란 플롯을 청중에게 전달하는 단순한 부속물이라기보다는 흥미와 갈등과 긴장을 유발하고 플롯 그 자체가 되는 것이라고 주장=>플롯과 시점의 긴밀성
ㄴ.의미는 독서의 행위를 통해서만 존재할 수 있는 것이지만, 내가 발견하는 의미는 텍스트의 체계적인 진술에 의해서 만들어짐=>텍스트의 내재적인 질서와 독자의 의미해석간의 긴밀성 지적
결론:시점론, 독자반응론, 플롯론이 서로 별개가 아니라 그것들이 의미형성의 논리라고 하는 플롯의 문제로 수렴됨을 확인시켜줌
플롯론의 위상
1.점차 입지를 잃어가고 있음-소설에서 행동보다 인물을 강조하고, 시간보다 공간이 강조되는 가운데, 텍스트의 표면적인 긴밀성이 이완되어 나타나는 경향이 두드러지고 있기 때문.
2.서사의 결속성의 약화로 인한 입지상실-순차적인 인과성보다는 진행되던 서사의 흐름이 역진적이며 비인과적인, 그리하여 때로는 비논리적으로 전환하여 서사의 결속성이 약화되고 있기 때문.
3.플롯의 힘은 약해지기는 했어도 여전히 유효함-소설은 작가의 의도적인 구성물이고, 하나의 의미체로 존립하기 위해서는 최소한의 내재적 긴밀성을 전제할 수밖에 없으므로 통합적 원칙을 수반할 수 밖에 없음
구성의 기본유형
① 사건 중심적 구성
사건의 발생과 해결을 주된 관심사로 하는 구성으로 대체로 하나의 사건을 단위로 삼아, 갈등의 발생?전개?해결의 과정을 다루며, 구성이 간결하고 주제가 명확하다.
② 인물 중심적 구성
인물의 출생으로부터 노년에 이르는 일생을 다루는 것을 특히 일대기(一代記) 형식이라 하며, 인물의 생애와 운명에 초점을 맞추어 다루기 때문에, 크고 작은 여러 사건이 한 작품에 담기는 경우가 많다.
③ 연대기적(年代記的)구성
오랜 시간에 걸쳐 다양한 인물과 사건들을 다루는 구성으로 거대한 사회적 변화와 흐름을 그리는데 적합하다.
참고 자료
<김유정의 소설세계> 박세현, 국학 자료원
<현대소설 플롯론> 장소진, 보고사
<학, 잃어버린 사람들(황순원전집 3)> 황순원, 문학과 지성사
<소나기> 황순원, 일신서적 출판사
<동백꽃(김유정 단편선) 김유정, 문학과 지성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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