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적 관점에서 본 성윤리(동성애를 중심으로)
- 최초 등록일
- 2013.05.01
- 최종 저작일
- 2013.03
- 13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7,000원
목차
1. 서론
2. 성이란 무엇인가?
1) 성에 대한 여러 종교들의 견해
2) 성경이 말하는 성
3) 성윤리에 대한 신학적 정의
4) 전통적으로 본 성윤리
3. 동성애란 무엇인가?
1) 동성애의 정의
2) 동성애의 원인
4. 동성애에 대한 전통적인 입장
1) 동성애에 대한 가톨릭의 주장
2) 동성애에 대한 개신교의 주장
5. 성경적 관점에서의 동성애
1) 레위기를 통해 본 동성애
2) 로마서를 통해 본 동성애
3) 고린도전서를 통해 본 동성애
6. 개혁주의 관점에서 본 동성애 문제와 대안
1) 동성애에 대한 바른 신학의 정립과 교육
2) 전도를 위한 인권의 존중과 사랑의 실천
7.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우리가 사는 지금 이 시대는 성 혁명시대이다. 주변에서 일어나는 사건의 대부분의 사건들이 성과 관련되어 매 순간마다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고 있다. 우리는 문화의 변화 속에서 다양한 성에 대한 현상을 만나게 된다. 동성애를 바라보는 사람들이 관점도 여러 가지로 이해되어 지고 있다.
내가 한국에 와서 크게 놀랐던 것 중의 하나가 바로 동성애 문제 이었다. 대학교에 동성연애자 동아리가 있다는 사실을 알았을 때 큰 충격을 받았다. 지난 여름 유럽 방문 중 독일에서 보았던 동성애자들의 알몸축제는 더 가관이었다. 현재 한국의 동성애자들의 수는 점차적으로 현저하게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고 국내에만 11만 명 이상의 남성동성애자가 있다고 한다.1) 동성애자들이 자신들의 권리를 당당히 주장하고 있는 현실이다.
오랜 시간 동안 사람들은 동성애에 대해서 여러 가지 많은 입장을 취해 왔다. 극단적인 방법으로는 그리스 로마처럼 동성애 대해 관대한 시대가 있는가 하면 독일의 나치처럼 철저한 탄압과 학살로 일관한 적도 있었다. 북한의 경우는 동성애자에 대한 사형을 헌법에 명시하고 있다.
< 중 략 >
3. 동성애란 무엇인가?
1)동성애의 정의
동성애(Homosexuality)라는 용어의 어원은 같음을 의미하는 (Homo)와 성적 매력을 뜻하는 라틴어 (sexus)로부터 비롯되었다. 이 용어는 1869년 헝가리의 커트베니가 벤커트라는 익명으로 최초로 사용하였다고 한다.6) 그는 당시 프러시아의 법무장관인 레온하르트에게 보낸 서한에서 남성 동성애자 간의 성행위가 여러 가지 성도착의 유형중 하나에 해달 될 수는 있으나 범죄로 보는 것은 부당하다고 주장하였다. 그의 의견은 최초로 동성애 대한 정의를 내렸고, 사회의 일방적인 징벌의 부당성을 과학적인 근거로 지적하려 했다는 긍정적인 측면이 있으나, 성도착의 판단 유무로 발기를 제시하는 등 남성 중심적 사고를 벗어나지 못하였으며 동성애를 단지 육체적 관계 즉, 섹스의 측면에서만 접근하여ㅡ 성도착증 정도의 질병으로 인식하는 시대적 한계를 보여주었다.
참고 자료
신국원. 「기독교인의 생활윤리」서울 : 대한예수교장로회 총회 출판부,1999,
조프레이 파인더. 「종교에 나타난 성」김동규 역. 서울 : 동심원, 1996.
박충구.「기독교 성윤리의 반성과 과제」 기독교사상.
어거스틴. 「고백록」선한용 역. 서울 : 대한 기독교서회,1990.
알트하우스.「마틴루터의 윤리」이회숙 역. 서울 : 컨콜디아사,1989.
윤가현. 「동성애의 심리학」 서울: 학지사, 1998.
박충구.「한국사회와 기독교 윤리」서울 ; 성서연구사, 1995.
조인훈. 「기독교 성윤리에서 본 동성연애에 대한 고찰」석사학위논문, 장로회 신학대학원,1994.
로저 크룩. 「기독교 윤리학 개론」치봉기 역. 서울 : 요단출판사, 1997.
존 스토느. 「존스트의 동성애 논쟁」양혜원 역. 서울 : 해울, 2003.
박충구. 「기독교 윤리사」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19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