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문예연구자료선 <조선문학통사> 현대문학편 , 인동/ 제1장 1900년~1919년의 문학 개화기 요약입니다
- 최초 등록일
- 2013.05.02
- 최종 저작일
- 201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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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북한문예연구자료선 <조선문학통사> 현대문학편 , 인동/ 제1장 1900년~1919년의 문학 개화기 요약입니다
목차
1. 산문
2. 시가
본문내용
1870년에 이미 금융독점자본에로 과도하기 시작한 구미자본주의 열강들은 일찍부터 리조 봉건왕국에 대하여 그 마수를 뻗치기 시작하였음 이 시기에 와서 더욱 악랄하게 조선에 대한 내정간섭과 무장침략을 감행하였다. 이 시기에 일본과 미국의 조선에 대한 침략정책은 가장 악랄하게 진행되었다. 인민들은 외래침략자들을 반대하여 애국적 헌신성을 다해 계속 영웅적으로 싸워왔다. 봉건통치배들은 국난을 타개할 구체적 방도를 세우지 못하고 굴종적이며 매국적인 정책으로 시종일관했다. 사회발전의 역사적 필연법칙을 이해하지 못하는 종전의 일방적인 문호개방 정책으로 넘어갔다. 1876년 강화도조약을 비롯하여 1882년으로부터 1902년 사이에 미국, 영국, 독일 등과도 일방적인 통상조약을 체결하였다. 강화도조약의 체결을 계기로 조선은 반식민지-식민지화과정을 밟게 되었는데 일본을 위시로 한 외래침략자들의 유린하에 놓이게 되었다.
< 중 략 >
2. 시가
사실주의문학의 계열에 있어 시가문학은 다양한 발전 모습을 보여주고있다. 이 이기 시가문학에는 창가 재래의 가요형식의 풍자시가, 의병투쟁 과정에서 나온 한시들이 자기의 특징을 보여주고있다.
①창가는 글자 그대로 노래불리여지는 시가로서 음악과 불가분리의 관계를 맺는다. 그 이전의 시가와 창가가 구별되는 특질은 첫째로 그 내용세계가 현저하게 다른바 창가의 내용은 많은 경우에 봉건주의를 반대하며 조선사회를 문명개화의 길로 이끌려는 계몽사상이 지배적이다. 둘째로 그 이전의 조선시가가 재래의 전통적 음악, 즉 조선의 구악곡과 결부되어 있었음에 반하여 창가는 재래 조선음악의 전통에 기초하면서도 비교적 현대적 악곡과 결부되여 있었다. 셋째로 창가의 형식은 4?4조, 3?4조, 기타의 일정한 음수율에 의한 정형적 약속과 아울러서 그 음자수률의 약속이 연별 또는 행별의 구획과 병행되어 있었다. 또한 음조배열이 비교적 단순하고 규칙적이였으며, 그것이 몇 개 연으로 분할되어 전체적인 시 양식을 구성하고 있었으며 시어가 현저히 평이한 인민적 특질을 구현하고 있었다. 창가는 이상과 같은 사상적 및 형식적 특질로하여 인민대중 속에 널리 침투 보급되었다.
참고 자료
사회과학원 문학연구소, 『 조선문학통사』, 현대문학편, 인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