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고전문학의 흐름
- 최초 등록일
- 2013.05.02
- 최종 저작일
- 2013.04
- 21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4,500원
소개글
한국 고전문학의 흐름을 시대별, 작가별, 작품별 특징을 15종 교과를 중심으로 총정리
하였으므로 시험자료 및 학원교재로 우수하며 국문학에 입문하는 분이라면 최상의 자료임.
목차
1.고조선건국(B.C.2333)신라건국(B.C.57)고구려건국(B.C.37)
2.삼국통일(676)
3.고려건국(918고려시대)
4.무신의 난(1170년)
5.조선건국(1392년)훈민정음창제(1443년)
6.임진왜란(1592년)
7.병자호란(1636년)
본문내용
▷▷▷☞ 고조선건국(B.C.2333)신라건국(B.C.57)고구려건국(B.C.37)
1. 고대 문학(원시종합예술)
(1) 샤머니즘과 토테미즘이 바탕
(2) 제천의식에서 행하여지던 원시종합예술에서 시가 부분이 독립되어 문학으로 발전
* 음악, 무용, 시가가 분리되지 않음
-집단적 의식요, 집단적 노동요(집단적서정가요)
2. 고대가요(서정가요(抒情歌謠))발생
① <公無渡河歌>(공후인) : 작가는 백수광부의 처, 개인적서정시(과도기적작품: 고조선추정),
물에 빠져 죽은 남편 애도(어찌할꼬- 체념적표현, 만남과 재생)
※ 고대가요(공무도하가) → 백제가요(정읍사) → 고려가요(가시리, 서경별곡)
→ 한시(정지상-송인) → 현대시(김소월-진달래꽃)
② <龜旨歌> : 구간 등. 노동요, 집단적 서사시, 주술적, 「삼국유사」수로왕의 강림신화에 수록
(한역으로 전함), 신라 유리왕때, 위협적 요소(구워서먹으리)
※구지가 → 해가 → 처용가
③ <井邑詞> : 한글로 기록된 최고의 시가, 현전유일의 백제가요(남편에 대한걱정)
시조형식의 원형(3장 6구), 선운산가, 치술령곡․망부석 설화(박제상의 아내)의 영향
대립구조: 빛(달, 비춰오시라)과 어둠의 형식을 띰
④ <黃鳥歌> : 고구려2대 유리왕, 현전최고의 개인적서정시(이별의 슬픔)
설의법(뉘와함께 돌아갈꼬), 객관적 상관물(꾀꼬리), 한탄
⑤ <海歌詞> : 강릉백성들, 구지가의 아류작. 주술적
설의법, 위협(구워서먹으리)
▷▷▷☞ 삼국통일(676)
1. 향가(鄕歌) : 향찰로 표기되었던 신라 때부터 고려 초까지의 노래
- 소박하고 깊은 수사사용 → 신라인의 정신세계반영
(1) 형식
① 4구체 : 민요와 동요의 정착
예)<서동요>(신라)
<풍요><헌화가>(어느 실명노인)
<도솔가><제망매가>(월명사)
② 8구체 : 4구체의 발전 형태
예)<모죽지랑가>
<처용가>(처용)
③ 10구체
<사뇌가> : 가장 정제된 형태. 의미상 3단 구성(4-4-2)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