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르쉘 뒤샹의 <샘>, 다다의 대표적 작가 뒤샹,뉴욕다다,반 예술로서의 레디메이드
- 최초 등록일
- 2013.05.05
- 최종 저작일
- 201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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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미학의 이해 교양 a+ 레포트 입니다.
목차
1. 서론 – 전시장에 전시되지 못한 작품 <샘>
2. 본론 - 예술가의 선택
- 다다의 대표적 작가 뒤샹
- 뉴욕다다
- 반 예술로서의 레디메이드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서론
- 전시장에 전시되지 못한 작품<샘>
1917년 어느 날 뒤샹은 배관공들을 위한 물품 상점에서 변기를 하나 구입했다. 그는 변기 제조업자 리처드 머트(R.Mutt)의 이름을 변기에 서명한 후 제목을 <샘>이라고 붙여 그해 뉴욕 앙데팡당전 1884년 프랑스 관전인 살롱 데 자르티스트 프랑세의 아카데미즘에 반대하여 개최된 무심사 미술전람회.
에 출품했다. 그 전시회 심사위원이기도 했던 뒤샹은 사적으로 연관되는 것을 피하기 위해 머트라는 이름으로 등록시켰고, 그 작품은 다른 심사위원들에 의해 전시가 거부되었다. 초반에 사람들은 그 작품이 비도덕적이고 저속하며 표절이라고 말했으며, 일반적 규정에 따르면 그것은 예술작품이 아니라고 말했다. 하지만 이 작품은 결국 20세기 현대 미술에 새로운 지평을 연 작품으로서 그 가치가 매우 높게 평가 되고 있다. 개인적으로 뒤샹의 <샘>을 처음 봤을 때 예술적 가치가 있는 작품인지 이해하지 못했다. 때문에 나는 이번 보고서를 통해 뒤샹의 예술관을 알아보고 <샘>의 가치를 이해하고자 한다.
우선 뒤샹의 예술관의 배경이라고 할 수 있는 다다에 대해 이해하고, 뒤샹이 만든 새로운 개념 레디메이드(ready-made)를 알아보겠다.
참고 자료
마르크 파르투슈 엮음, 김영호 옮김, 「뒤샹, 나를 말한다」, 한길아트, 2007
민레이 지음, 김우룡 옮김, 「나는 Dada다」, 미메시스, 2005
최형순, 「현대 미술을 위한 변명」, 해토 , 2003
하인순, 「현대미술 속에 나타난 오브제에 대한 연구-다다이즘과 초현실주의를 중심으로-」, 서울시립대학교, 1994
유미숙, 「부정과 실험정신으로 본 마르셀 뒤샹의 예술세계」, 홍익대학교, 2007
오상욱, 「Marcel Düchamp 작품의 Ready-made 연구 : 반 예술 정신을 중심으로」, 경기대, 2006
서양 미술사 (마르셀 뒤샹) - http://namgane.cafe24.com/detail187_1.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