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디션 프로그램에 대한 문화적 고찰
- 최초 등록일
- 2013.05.05
- 최종 저작일
- 201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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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케이블 오디션 프로그램 슈퍼스타K의 폭발적 인기와 그에 따른 오디션 프로그램의 선풍적 유행 현황
본론1: 오디션 프로그램의 특징과 인기를 끌게 된 전문가들의 의견
본론2: 오디션 프로그램이 인기를 끌게 된 이면적 원인
본론3: 우리사회와 문화의 경쟁사회적의식과 승자독식사회논리에 대한 비판 및 우려
결론: 앞으로의 나아가야 할 방향 제시
본문내용
“드디어 사고쳤습니다” 김성주 아나운서가 2010년 슈퍼스타K2의 시청률이 최초로 10%를 넘어섰을 때 한 말이다. 2009년 슈퍼스타K가 선풍적인 인기를 끌면서, 2010년 슈퍼스타K2는 그 전 시즌보다 2배의 상금과 혜택이 걸리고, 시즌1의 약 2배인 170만 명의지원자가 몰렸다. 또한 케이블 TV역사상 최고 시청률 18.11%을 달성하여, 많은 매체들이 이 프로그램의 성공요인과 출연자들을 다루는 데 여념이 없었다. 엠넷과 AGB닐슨 미디어리서치에 따르면, <슈퍼스타K 2>는 케이블 TV 역사상 최고 시청률 18.11%, 순간 시청률 21.15%의 경이로운 기록을 달성했다. 역대 케이블채널 자체 제작 프로그램 중 시청률 10%를 넘긴 프로그램은 <슈퍼스타 K2>가 처음이다.
최종오디션에 등장한 곡들은 각종 음원사이트를 휩쓸었다. 슈퍼스타K 시리즈의 성공에 자극을 받은 지상파방송사들이 앞다투어 오디션 리얼리티 프로그램을 내보내기 시작한 결과, 현재 오디션 프로그램은 ‘MBC 위대한 탄생’ ‘SBS 기적의 오디션’, ‘KBS TOP밴드’ 등 방송문화계에서 바야흐로 전성시대를 맞이하고 있다. 이러한 오디션 프로그램의 인기원인은 무엇인가.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