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관 수장고
- 최초 등록일
- 2013.05.08
- 최종 저작일
- 201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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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문제 제기 및 연구 목적
2. 연구 방법
Ⅱ. 미술관 재정현황 및 운영실태에 대한 고찰
1. 미술관 재정현황
1) 예산 현황
2) 세입 현황
3) 세출 현황
2. 미술관 운영실태
1) 미술관 운영현황
2) 운영의 문제점
Ⅲ. 미술관 재원조성의 필요성 및 재원조성 방법
1. 미술관 재원조성의 필요성
2. 미술관 재원조성 방법 및 문제점
Ⅳ.결론
본문내용
나는 국립현대미술관을 중심으로 하여 현재미술관의 재원마련방법과 운영실태에 대한 고찰을 하려고한다.
미술관이란 미술박물관의 약칭으로, 회화·조각·공예품 등의 문화유산을 수집하여 감상·계몽·연구를 위해 전시하는 곳이다. 또한 다양한 문화행사를 개최하여 영화·음악·무용·연극 등 다양한 예술장르 미술의 시각으로 조명하고 접목시켜 미술문화의 보급을 전파하는 곳이기도 하다.
미술관이 이와 같은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기 위해 필요한 것이 바로 재정이다. 일반적으로 미술관의 재정은 정부지원, 민간지원 그리고 미술관 자체 수익으로 구성된다.
국립현대미술관의 경우도 이와 마찬가지고 국가의 지원이 중심이고
<중 략>
현재 국립현대미술관의 예산은 1년 단위로 작성·관리된다. 미술관에서 한 해를 단위로 예산을 시행하다보면 추진하는 전시의 성격에 따라 예산을 융통성 있게 활용하기 힘든 경우가 있고 예상치 못하게 자금이 필요해질 경우도 있다. 예산을 계획하는 것과 실제로 지출하는 것에는 차이가 있을 수 있다. 여기서는 2007년과 2008년도 자료를 비교해 국립현대미술관의 세출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2007년 총세출은 약 275억원이었으나 2008년도에는 약 37억원 줄어든 약 238억원이다. 세부항목 별로 보면 미술관 운영 활성화 부분의 예산이 약 3억원 줄어들어 효율적인 미술관 운영에 대한 제약을 받았을 것이다.
<중 략>
미술관 수장고에 먼지만 쌓이챈 보관된 미술품을 다른 미술관에 대여하고 대여료를 받음으로써 미술관의 수익을 올릴 수 있는 방안이다. 현재 국립 현대미술관은 미술품의 대여를 하고 있지만 그 규모는 크지 않고 그 수익 또한 크지 않은게 현실이다. 앞으로 더 많은 미술품을 대여한다면 미술관 수익과 미술의 저변확대에도 큰 도움이 될것이다.
결론적으로 미술관의 재정운영에 있어서 많은 제약이 따르고 있다. 앞으로 정부의 간섭을 줄이고 미술관의 자율성을 부여한다면 재정확충이라는 일차적 의미를 넘어 여러 발전적인 요소들을 파생시키게 될 것이다.
참고 자료
Bruno S. Frey, 『문화 예술 경제학』, 주수현,유영명,박상현 공역, 시그마프레스, 2007.
이꼬까, 『국립현대미술관 재원조성 활성화 방안 연구』, 2004
이민경, 『책임운영기관으로 전환한 국립현대미술관 평가의 문제점과 개선안 연구』, 2007
국립현대미술관, 『2008 미술관 연보』, 2008
국립현대미술관 http://www.moca.go.kr
위클리경향 『‘ 세계적 미술관’ 꿈꾸는 배순훈 국립현대미술관장』, 위클리경향 859호, 2010
문화저널21 『국립현대미술관의 법인화 필요한가』, 2009.11.26일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