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들어가는말
Ⅱ. 구조주의 비평의 이해
Ⅲ.구조주의 비평의 방법
Ⅳ. 맺는 말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말
신약 성서 해석에 있어서 다양한 비평 방법이 적용되어 지고 있지만 역사적인 방법에서 접근하는 통시적 비평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나온 여러 공시적 방법 가운데 구조주의 비평이 있다.
본 발제에서는 누가복음 10장 38절에서 42절 본문이 전하는 심층적 의미를 구조주의 비평을 통해 분석하고 접근하여 다양한 의미를 밝히려고 한다.
특별히 마르다와 마리아와 관련된 이야기는 누가와 요한이 아주 감명 깊게 잘 기록해 놓았다. 누가는 처음으로 이들 자매가 주님과 접촉하는 장면을 기록하였고, 요한은 그 후의 다른 두 장면을 다루고 있다. 하나는 장례식 장면이고 다른 하나는 잔치 자리이다. 그런데 이들 자매는 어느 장면에서 있어서나 변함이 없는 분명한 성격과 모습을 보이고 있다. 즉 한 사람은 요리를 하며 일을 부지런히 하는 성실한 여자이고, 다른 한 사람은 예수의 발아래 앉아서 기도하는 신실한 여자였다. 이 장면을 보면서 그 시대에 여성에 대한 보편적인 생각을 깨고 여성들에게 요구하는 예수님의 모습을 보게 된다. 마르다와 마리아의 이야기는 예수 당시의 유대 사회에서 여성들에게 주어진 사회적 역할이 어떤 것이었는지를 파악할 수 있는 좋은 예가 된다. 특히 유대 여성들에게 교육의 기회는 거의 주어지지 않았다. 이런 상황 속에서 본문의 흐름을 끌어 나가고 있는 세 인물 가운데, 마르다의 행동은 전통적인 여성의 역할을 담당한 것이었으나, 마리아의 행동과 마리아를 지지하는 예수의 답변은 특별한 것이었다. 이러한 생각을 가지고 이 본문을 접근할 때에 신학적 의미가 좀 더 풍부하게 우리에게 다가올 것이라 생각된다.
구조주의적 성서해석방법에 있어서 대표적인 모델은 그레마스의 모델이다. 그가 소개하는 구조주의비평은 방법론에 있어 크게 두 가지로 나뉘는데 첫째 ‘모든 본문은 이야기한다.‘라는 전제로 시작해 본문 속에 존재하는 ’사건진행‘의 공동요소를 찾는 “문장론적 구조분석”, 둘째로 각개 본문들의 고유한 언어 체계조직을 파악하여 본문의 의미를 밝히는 “의미론적 구조분석”을 들 수 있다.
참고 자료
김덕기, 『복음서의 문화비평적 해석』, (서울: 이화, 2007)
강성렬, 오덕호, 정기철,『설교자를 위한 성서해석학 입문』, (서울: 대한 기독교서회, 2002),
김영길, 『루가복음 15, 1-31의 텍스트에 대한 기호학적 독서』, (대구: 대구카톨릭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2)
김춘기, 성서해석의 여러 가지 유형들, 『복음과 교육』.1998. 7, 8월호,
이동수, 『구약주석과 설교』. (서울: 장로회신학대학교 출판부, 2000)
이형원, 『구약성서 비평학 입문』, (대전: 침례신학대학교 출판부, 1991)
스티브 헤이네스, 스티브 매켄지, 『성서 비평 방법론과 그 적용』, 김은규,김수남 역,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1998)
존 놀랜드,「WBC 성경주석 누가복음 중」, 김 경진 역, (서울:솔로몬, 2005),
Patte, Daniel,『구조주의적 성서해석이란 무엇인가』. 이승식 역, (서울: 한국신학연구소., 1987)
N. 패린/D. C. 덜링, 「새로운 신약성서개론」, 박익수 역, (서울: 한국신학연구소 1991)
M. A. 포웰, 『서사비평이란 무엇인가?』, 이종록 역, (서울: 한국 장로교 출판사, 1993)
L. E. 브라운, 『신약개론』, 김근수, 이은순 역, (서울: 기독교문서선교회 2003)
롤랑 바르트, 『현대비평의 혁명』, 김현 역, (서울: 홍성사, 1985),
『IVP 성경배경주석』, (서울: 한국기독학생회출판부, 2008)
렌스키 ,「누가복음 상」진연섭 역, (서울:백합출판사, 19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