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릭슨의 발달이론이 고령화시대의 평생교육에 주는 의미.
- 최초 등록일
- 2013.05.13
- 최종 저작일
- 201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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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에릭슨의 발달이론이 고령화시대의 평생교육에 주는 의미에 대해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에릭슨의 발달이론에서 본 노년기
2. 노년기 평생교육의 의미
3. 에릭슨 발달이론이 고령화시대의 평생교육에 주는 의미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평생교육에 대한 개인의 요구와 사회적 요구가 증대 되면서 개인의 삶을 향상시키는 중요한 기제로 인식하게 되었다. 평생교육의 참여를 통한 성장은 한 개인의 삶에서 평생을 걸쳐 이루어지기 때문에 기회확대, 효율화 등이 제고 되어야 하며 지속적인 참여과정이 논의되고 있다. 평생교육의 관심과 확대 속에서 노인들의 교육 참여는 매우 저조하고 소외되어 왔다. 고령화 사회에서 노인들에게 교육은 배움으로써 뿐만 아니라 여가로서 혹은 생활 활동을 제공해 준다. 선진국들은 이미 오래전에 고령화를 겪어 대응책을 추진해 왔으며 영국은 요람에서 무덤까지 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평생교육기반과 사회보장 제도를 구축해 오고 있다. 한편, 에릭슨은 프로이드의 성적 발달이론을 성격이론으로 승화시켰다.
< 중 략 >
3. 에릭슨 발달이론이 고령화시대의 평생교육에 주는 의미
65세 이후가 해당되는 노년기는 신체적, 사회적 상실에 직면하는 시가이다. 자아완성을 성취하기 위해서는 이전 단계들을 성공적으로 통과해야만 한다. 노년기에는 투쟁이 강조된다. 노인은 죽음에 직면하여 지나온 생을 음미하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후회나 회한 같은 절망에 부딪힐 수 있다. 이 절망에 직면하면서 지나온 단계들의 경험을 다져 최종적인 자아완성을 이룰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된다. 지나온 일들이 어쩔 수 없었다는 것을 인정하면서 그것들을 용납하고 가치 있다고 여길 수 있다. 또한 지나온 삶을 돌아보고 많은 것이 좋았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어야 한다. 이 단계에서 지혜, 자기수용, 지나온 생이 옳았고 적합했다는 느낌, 죽음을 위엄과 용기로 직면할 능력을 갖게 된다.
참고 자료
유혜엽, “노인학습자의 평생교육 참여요인에 관한 연구”, 숭실대, 2008
이인정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출판, 2012
부영호,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광주가톨릭대, 2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