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일유 교수님 MIS(경영정보시스템) 과제 CH6
- 최초 등록일
- 2013.05.19
- 최종 저작일
- 201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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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p.225 토의 문제
1. 컴퓨터통신의 기본 구성요소는 무엇인가?
2. LAN을 사용하면 어떤 경제적 효과가 있을까?
3. 어떤 사람들은 기업에서 컴퓨터통신을 컴퓨터와 분리하여 생각할 수 없다고 주장한다. 어떻게 생각하는가?
등등
p.230 사례 연구 토의 문제
1. 사례 본문의 내용으로 미루어 볼 때, 버라이즌은 가치명제(value proposition)을 무엇에서 무엇으로 바꾸려고 노력하고 있는가? 또 가치명제를 바꾸기로 결정을 하게 된 배경은 무엇인가?
2. 분석가 및 전문가들의 의견을 종합해 볼 때, 버라이즌의 투자자들이 가장 우려하고 있는 점은 무엇인가? 또 이와는 다른 입장을 보이고 있는 버라이즌 측의 주장은 무엇인가?
등등
목차
없음
본문내용
1. 컴퓨터통신의 기본 구성요소는 무엇인가?
- 통신은 크게 5개의 기본 구성요소로 이루어진다.
첫 번째는 PC, 서버, 통신 단말기 등 통신망에 연결하여 정보를 처리하는 컴퓨터 또는 단말기이다. 두 번째는 네트워크에 연결된 각각의 컴퓨터가 필요로 하는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카드이다. 세 번째는 통신을 제어하고 통제하는 소프트웨어인 통신 소프트웨어, 그리고 네 번째는 유선과 무선 전송 매체로 구성되는 통신 채널. 마지막으로 다섯 번째는 통신 업무를 담당하는 허브, 스위치, 라우터 등의 담당 기기인 통신 처리기이다.
<중 략>
비디오, 인터넷, 유선전화 및 무선전화 통합서비스 제공
Weakness : 장비비용이 높고 투자금 회수 불확실, 이에 대한 투자자들의 불안
큰 대역폭 사용에 대한 창의적 비전 부족
Opportunity : 주문형 비디오 게임 서비스 시장 가능성
기술 발전을 원하는 고객
Threat : 소비자들의 니즈 불확실성 (빠른 인터넷 서비스와 TV를 동시에 원할것인가)
이미 성숙한 비디오 시장 및 경쟁사 급증
- SWOT분석을 통해 알 수 있는 것은, 버라이즌은 신기술을 이용하여 고객의 니즈와 맞추거나, 고객의 니즈를 이끌어 매출&이윤을 늘려 투자자들을 안심시켜야 한다. FiOS에 대한 불확실성과 경쟁사 급증 등이 버라이즌의 발을 잡을 수 있지만, 버라이즌은 잠재성이 높은 주문형 비디오 게임 서비스 시장 등에 빠르게 진출하여 FiOS 네트워크를 개방하여 이에 대한 수입을 올리는 등의 전략을 사용해야 할 것이다. 이것이 버라이즌의 강점인 기술력을 이용하는 효과적인 방법이 될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