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기술과 미디어 융합 report
- 최초 등록일
- 2013.05.19
- 최종 저작일
- 201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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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디지털 기술과 미디어 융합 : Convergence
-디지컬 컨버전스, 그 시대적 흐름과 미래
목차
1. Convergence의 개념
2. Convergence의 과거
3. Convergence의 현재
4. Convergence의 미래
본문내용
1. Convergence의 개념
오늘날 정보화 시대를 맞이하여 사회 전반에서 새로운 패러다임이 요구되고 있다. 이러한 패러다임 중의 하나는 산업이 다른 산업과 합쳐지거나 상호 공존하면서 일어나는 컨버전스(Convergence) 현상이다. 컨버전스 현상은 기존의 아날로그 식 형태에서 벗어나 디지털화 되어가고 있는 사회, 경제, 문화 등을 서로 합쳐서 기존의 산업을 재 조직화, 재창출 하는 것을 의미한다. 앨빈 토플러는 자신의 저서 ‘제 3의 물결’에서 기술의 발달로 인하여 새롭게 생겨서 합쳐지는 현상을 융합(Convergence)라고 설명하였다. 또한 피터 드러커는 그의 저서 ‘Next Society’(2002)에서 30년 후의 미래사회는 회계 시스템과 정보 시스템의 컨버전스를 통한 고객 시스템의 완성이라고 주장한 바 있다. 이와 같이 여러 학자들이 컨버전스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주장하였는데, 이러한 현상은 오늘날 디지털 시대와 자연스럽게 접목되어 컨버전스가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는 것이다.
<중 략>
하나의 신기술이 발견된다면 그 신기술 하나가 예전에 있던 무수히 많은 기술들과 결합하여 무수히 많은 산물들을 만들어낸다. 하지만 앞선 3DS의 사례에서 봤듯이 그저 기술과 기술을 합치는 단계에서 그치면 안 된다. 기술과 기술, 그것이 과연 잘 어울리는가, 어떤 시너지효과를 낼 수 있는가, 시장은 어떤 상품을 요구하는가를 철저히 검토하여야만 한다. 바로 그것만이 디지털 컨버전스를 올바르게 이용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미래의 컨버전스는 어떻게 될 것인지 예상을 해 보면 짧은 미래에는 기술의 물리적 발전이 또 한 번 한계를 맞으면서, 또 한 번의 디지털 다이버전스 시대가 올 수도 있다. 하지만 더 장기적이고 거시적인 시각으로 볼 때 디지털 컨버전스의 흐름이 계속해서 이어질 것이다. 미래에 새롭게 등장하는 신기술과 기존 기술 간의 융합을 통해서 신사업이 등장할 것이며, 디지털 컨버전스의 일반화가 전제가 될 때 가장 눈여겨 볼 것은 바로 유비쿼터스 시대의 도래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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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i-bada.blogspot.kr/2012/04/digital-convergence.html#!/2012/04/digital-convergence.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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