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육식의 개념과 현황, 문제점
1. 육식의 개념
2. 육식의 현황
3. 육식으로 인한 문제점
Ⅱ. 불교 및 기타 종교에서 바라본 육식
1. 불교에서 바라본 육식
2. 기타 종교에서 바라본 육식
Ⅲ. 육식에 따른 위기에 직면한 우리의 대처방안
본문내용
1. 육식의 개념
육식이란 사전적 정의에 의하면 동물의 고기, 특히 수조육(獸鳥肉)을 먹는 것을 뜻한다.
육식의 기원은 구석기시대의 수렵경제로까지 소급된다. 특히 빙하기 때의 인류는 추위를 견디기 위한 에너지와 단백질의 공급을 위해 수렵에 의한 육식을 주로 하였으며, 빙하기가 끝나고 기후가 온난해져 식물성 식품의 생장이 증가하자 이때부터 인류는 잡식동물이 되었다.
신석기시대에 접어들자 인류는 정착생활이 보편화되었고, 농경과 목축을 행함으로써 영양적으로 균형이 잡힌 식생활을 할 수 있게 되었다. 이와 같은 정착생활의 전파는 곧 인류가 지구의 다양한 지역에 널리 살 수 있게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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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그리스도교
기독교에서 말하는 채식주의는 앞에 유대교에서의 근거와 더불어 예수님의 가르침을 모 든 생물에 적용하는 데 기반을 두고 있다. 이의 성서적 근거는 마태오 복음서에 보면
너희는 가서 “내가 바라는 것은 동물을 잡아 나에게 바치는 제사가 아니라 베푸는 자선이다” 하신 말씀이 무슨 뜻인가를 배워라
가 있다. 또한 그리스도인이 아닌 사람에게도 알려진 아시시의 성 프란치스코는 형제인 동물을 해치지 말아야 할 뿐만 아니라 필요할 때마다 도움을 줘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이는 비현실적이기도 하지만 그리스도교의 핵심인 사랑, 동물에 대한 자비라고 볼 수 있다.
<중 략>
앞서 살펴봤듯이 무분별한 육식 습관을 고치는 일은 결국 우리의 이웃과 지구 환경을 위하는 일 뿐이 아니라 스스로를 지키는 길이 되는 것처럼 말이다. 나의 숨이 밖에도 속하고 내 안에도 속한 것처럼, 우리가 하는 육식위주의 식습관 하나가 다른 모든 요인들과 관계를 맺고 이를 거쳐 결국 자신에게 돌아오게 되고, 또한 우리가 채식 위주의 식습관으로 우리의 행동을 바꾸면 다시 다른 모든 요인들을 거쳐 좋은 결과를 가지고 자신에게 돌아오게 될 것이다.
우리가 이렇듯 자연과 타인, 그리고 나 자신과의 인연관계를 인식하여 우리의 삶 속에서 이를 적용한다면 우리는 분명 진정으로 자신을 위한 길이 무엇인지를 찾을 수 있게 될 것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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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권으로 읽는 이슬람 1400년 - 키워드 12개로 풀어쓴 이슬람, 이슬람문화] - 월간중앙, 이종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