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혁주의 케노시스
- 최초 등록일
- 2013.05.25
- 최종 저작일
- 201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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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개혁주의(칼빈의) 기독론
2. 고대 및 루터파, 근대 독일의 케노시스 기독론
3. 근대 영국의 케노시스 기독론
본문내용
1. 중보자가되시는그리스도
그리스도는중보자직분을행하시기위해서인간이되셔야했다.
인간이되어야할필연성: 단순하고절대적인필연성은아니었다. 인간이되는것이필연적이아니었다.
그필연성은사태의본질에있다. 다른방식으로는인간을도울길이없었던것이다. 곤경에처한인간에게사랑과자비를품으시는하나님께그필연성이있었다.
2. 화목의과제: 하나님의아들이인간과하나가되어모든것을인간들과공유하는것이주된일. ‘불순종으로멸망한사람이그것[화목]에이르기위해서는불순종을상쇄할만한순종을드리고, 하나님의심판을만족시키고, 죄에대한형벌을지불해야한다’ (xii. 3).
3. 완전한인간으로죽으심: ‘칼빈은그리스도의인성을추상적으로생각하지않고중보자의직분을수행하시기위한조건으로간주했다.` (파커, 97)
<중 략>
그는이제그리스도의역사적인인격체되심을확고히보여주기위하여케노시스라는개념이필요함을제안하기에이르렀다. “[인성을] 취하셨다는개념은여전히하나님이면서인간이신분의역사적인인격체를설명하기에는늘부족하다. 그러므로우리는이러한이해로부터더나아가신이신그분이자기를제한하셨다는생각을해보아야할것이다.”
그는여기서그리스도께서갖고계셨던이미지가인간이라는어떤‘형태’곧이상태를보면어떤‘전이’가분명코일어났음을알게된다고믿었던것이다.
신의속성분류( 두개로 분류)
자신의케노시스이론을정당화하기위하여그는신의속성을절대적혹은내재적인것들과상대적인것들로나누었다
<중 략>
5. plerosis성육하신그리스도의성장: 인성과신성에있어성장. 신성은인성의성장에따라성자. 그리스도의경험가운데그의신성밝혀짐, 나타남.자기비우심기독론의성경적인증거: 그리스도의완전한인간으로살아가심을신약성경은분명히보여주고있다. 케노시스기독론만큼분명하고완전하게그리스도의온전한인간되심을증거한원리는없다. 케노시스기독론은그리스도의본질적신성과내재적삼위일체관계를상실하지는않는다. 본질적신성, 전지전능편재, 그리고신적자의식등이비록단번에성육신시부터온전하게활동적이지아니했어도점진적으로육체적정신적성장에따라표출되었기때문에신성을위축시키거나삼위일체를파괴한다는오해는오류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