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학/일본문화/영화] 미야자키 하야오의 작품을 통한 일본인들의 문화와 의식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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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미야자키 하야오의 작품을 통한 일본인들의 문화와 의식 분석- 間의 문화, 和의 문화, 思いやり, 시츠케, 하지, 혼네, 다테마에
이것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도움되시길...
목차
Ⅰ. 일본 애니메이션의 대부 미야자키 하야오Ⅱ. 間의 문화와 和의 문화
1. 작품 분석
1) 자연에 대한 각별한 애정도
2) 휴머니즘
3) 공동체로서의 마을의 의미
4) 사랑스런 중년의 사나이들
5) 정령(もののけ:모노노케, 精靈)
6) 주인공의 이름이 지니는 의미는? - 사츠키(さつき), 메이(めい)
2. 작품속에서 나타나는 의미
Ⅲ. 마음의 배려 (思いやり) - 오모이야리
1. 작품 분석
1) 숲이 갖는 의미
2) 행방불명(神隱し:카미카쿠시)의 상징
2. 작품속에서 나타나는 의미
Ⅳ. 시츠케와 하지의 문화
1. 작품 분석
1) 왜 여성이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까?
㉠ 이웃의 토토로의 사츠키와 메이
㉡ 원령공주의 산과 에보시
2) 소년, 소녀를 주인공으로 내세우는 이유는?
3) 무정부주의자의 모습이다.
2. 작품속에서 나타나는 의미
Ⅴ. 일본인의 마음 - 혼네와 다테마에
1. 작품 분석
1) 은유적 표현
2) 자국의 문화적 영향
3) 해피엔딩
2. 작품속에서 나타나는 의미
Ⅵ. 결론
-참고문헌-
-참고기사-
-참고 사이트-
본문내용
Ⅱ. 間의 문화와 和 의 문화............
5) 정령(もののけ:모노노케, 精靈)
일본은 신토(神土)사상이라는 전통적인 신앙을 지니고 있다. 이는 모든 자연물에 신이 내재하고 있음을 믿으며 마을마다 신성시하는 자연물, 예를 들면 불이라든가 산, 바위, 원숭이 등을 두고 신사를 지어 신을 섬기는 것이다. 일종의 샤머니즘과도 비슷한 것이며, 자연에 대한 외경과 자연의 일부로서의 인간을 기본 전제로 한다. 두 작품 모두 이러한 일본의 전통사상이 녹아들어 있다. 그러나 토토로의 정령은 아름다운 동심을 떠올리게 하는 순수한 이미지로 표현되는 반면, 원령공주의 정령들은 폭력적이고 인간과 적대적인 이미지로 표현된다. 그 차이는 아마도<토토로>에서는 인간과 자연이 공존하는, 인간과 자연의 친화적인 모습을 보이려 했고, <원령공주>에서는 자연을 파괴하는 인간들에게 분노하는 사슴모양의 시시신과, 인간에게 심한 상처를 입어 원령(怨靈)이 된 멧돼지 등을 보여줌으로서 인간과 자연의 대립구조를 보여주기 위해서라고 생각............
2. 작품속에서 나타나는 의미
이렇게 살펴보면 미야자키 하야오는 숲이라는 것에서 공존의 터전을 생각했으며, 정령으로써 자연과의 공존을 이룩하는 것을 추구하고 있다. 그리고 그 공존의 터를 깨는 자에 대한 정령들의 강력한 보복도 묘사되고 있다. 또한 마을의 모습에서 공동체 생활을 강조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점에서 미야자키 하야오의 작품에는 일본인의 ‘和’의 문화가 내포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여기서 정령은 인간과의 관계에서의 거리, 공간을 의미한다고 생각한다. 즉, 인간과 인간의 관계, 인간과 자연간의 관계에서 어느 정도의 거리가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일 수도 있고, 어찌보면 여백의 미라는 것을 정령으로 실체화...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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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애숙, 김종덕, <일본문학 산책>, 1999, 한국방송통신대학출판부
박정배, 강재현, <<Film2.0 2호>> <아니메를 읽는 7가지 방법>, 미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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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my.dreamwiz.com/tomato73/ani/Miyazaki.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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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happycampu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