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머리말
2. 선종의 대두와 그 배경
1)선종의 개념
2)선종 대두의 배경
3. 9산 선문
1) 형성배경
2) 9산 선문
3) 가지산문과 수미산문
4. 선종과의 관계
1)호족
2)풍수지리설
5. 맺음말
본문내용
1. 머리말
선종이란 무엇일까? ‘수많은 불교종파 중에 하나’, ‘수행을 통한 개개인의 깨달음’등이 떠오를 것이다. 하지만 선종을 한 단어, 혹은 한 문장으로 간추려서 설명하기는 힘들다. 선종은 수
백 년의 시간이 지났음에도 불구하고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대중들에게 기억되고 선종에 뿌리를 두고 있는 많은 사상들이 실제로 다뤄지고 있다. 앞서 우리는 원효의 사상에 대해 배웠다. 원효의 일심사상은 선종의 사상과 닮아있고 선종 사상의 수용에 있어서 그 기반을 마련했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원효가 활발하게 활동한 시기와 선종이 본격적으로 대두된 시기에는 약 150년의 차이가 있다. 우리는 선종이 성행하게 된 배경을 통해 이 원인을 알아보고 9산선문에 주목해 이후 선종의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 중 략 >
2) 선종 대두의 배경
불교의 교리는 선종과 교종을 모두 포용하고 있으며, 그것이 어느 시기에 누군가에 의해 특징적으로 선택되면서 선종이 강조되기도 하고 교종이 중요시되기도 하였다. 우리나라에도 선적(禪的)인 사고는 일찍부터 있었다. 사실 교종은 통일 이후에도 교학불교로서 활발하게 연구는 되고 있었지만 종파로 확립되지는 못하였다. 선종의 기반이 서서히 형성해 나가자 교학 중심의 교종도 종파로서의 입지를 확고히 하였다. 원효(元曉)는 우리가 잘 아는 해골 물 이야기를 경험함으로써 모든 현상이 마음 작용임을 깨달았다. 그것은 분명히 선과 통하는 것이었으나 바로 성행하여 발전되지는 못한다.
신라에 선종이 도입되는 것은 도의에 의해서였다. 그러나 당시의 사람들은 교종에 익숙하여 선종을 허황된 것으로 여겨 숭상하지 않았다. 자세히 설명하자면 선종에는 북종선과 남종선이 있는데 북종선은 교종과 공존하며 도의가 등장하기 전에도 있었던 것이고, 남종선이 도의가 들여온 것이었다. 여하튼 도의는 교종 불교가 성행하는 분위기 속에서 환영받지 못하고 배척되어 설악산의 진전사로 나아가 숨게 된다. 때문에 선종은 독립적인 종파로 성립되지도 나아가 정치적 사회적 의미를 가지지도 못하였다. 이후 염거화상의 제자 보조선사 체징(普照禪師 體澄)이 크게 종풍을 떨치면서 가지산파(迦智山派)를 일으켰으며 중국으로부터 귀국한 많은 신라의 선사들을 통해 선종에 대한 인식이 바뀌고 점차 관심이 고조되면서 선종이 하나의 종파로서 자리를 잡아갔다. 그런데 선종에 대한 인식이 변화 된 것은 비단 중국에서 귀국한 선사들을 통한 것만은 아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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