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육사 고구려경당과 원효의사상에대해 정리
- 최초 등록일
- 2013.05.27
- 최종 저작일
- 201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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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유학과 고구려의 태학과 경당을 서술하시오
유학은 학문, 수기(자기수양)을 하는 학문으로서 인간의 성품, 마음은 두가지로 나뉜다고 보았다. 본연지성과 기질지성인데 본연지성은 인간의 마음은 원래 착했다는 것이고, 기질지성은 인간은 후천적, 환경에 영향을 받는다는 것인데, 때가 껴서 탁해진 마음이라고 보았다. 또 유학은 수신제가치국평천하라는 확대윤리를 제시 하였는데, 자기몸을 먼저 다스리고 형제를 돌보며, 그 다음 나라를 다스리며, 세상을 다스린다는 뜻이다. 이처럼 유학은 자신의 수양한 것을 남에게 좋은 영향을 미쳐야 된다고 보고, 덕치주의를 강조 하였다. 도덕적 인간이 되어 가정, 사회에게 좋은 영향을 주어 대동사회를 이루자는 생각을 가졌었다. 이렇게 유학은 삼국시대에 고구려에게 가장 먼저 영향을 주었는데, 고구려가 중국과 지리적으로 가까워서라는 이유가 크며, 또 국가적 기틀을 삼국중에 가장 먼저 갖추었기 때문이다.
<중 략>
그러므로 진여의 문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많은 수행과 지침을 따라야 될 것이다.
이런 사상을 습득하고 나아가기 위해서는 원효는 오문이라는 학습법을 제시 하였는데, 오문은 시 계 진 인 지관으로 구성 되어 있다. 여기서 시는 보시라는 뜻으로 남에게 배푼다는 것이다. 나는 오문의 시가 오늘날 많은 깨달음을 준다고 생각한다, 현 사회는 이기주의가 팽배하는 시대에 남을 한번쯤 돌아보고 남에게 배푸는 여유를 보여야 되지 않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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