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engo Kuma Museum의 대표적인 작품들과 작품분석
- 최초 등록일
- 2013.05.28
- 최종 저작일
- 201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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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Kengo Kuma의 대표적인 Museum을 작품분석한 자료입니다.
작가의 연혁이나 건축사상, 및 특징에 관하여 기술된 자료입니다.
목차
1. Kitkami Canal Museum(1994) 키타카미 운하 미술관
2. Bato-machi Hiroshige Museum(2000) 히로시게 미술관
3. Stone Museum(2000) 석조 미술관
4. Murai Masanari Art Museum(2004) 무라이 마사나리 미술관
5. Xinjin Zhi Museum(2011) 쓰촨성 미술관
본문내용
Kengo Kuma의 건축사상
쿠마 켄고는 일본에서의 건축 흐름의 변화가 한창 활발하던 시기를 겪은 건축가이다. 2차 세계대전 이후 더욱 활발해진 모더니즘과 1960년대에 일어난 메타볼리즘 운동, 그 이후에 일어난 포스트 모더니즘 등 건축 양식에서의 다양한 변화가 일어났다. 그리고 포스트 모더니즘과 동시에 일어난 버블 경제가 일본 고유의 토지 신화와 결합되자, 이제까지 존재하지 않았던 부동산 붐까지 일어나게 되었다. 부동산 붐이 터지면서 이례적으로 땅값이 떨어지고, 동시에 건축이 상품화 되면서 이전까지는 공공시설만을 짓던 건축가들이 개인 주택으로 관심이 쏠리게 되고,
<중 략>
히로시게 미술관을 처음 봤을 때의 느낌은 숨막힐 듯한 정적과 고요함이 느껴지는 것이 꼭, 우리나라의 종묘를 보는 것과 같았다. 대지위에 있는 듯 없는 듯한 지평선과 평행하게 나지막히 자리잡고 있어서, 그가 주장하는 자연환경과 하나가 되는 "Erase Architecture"를 구현하고 있으며, 지붕에 의해 생긴 그림자는 벽을 가려주고 있어 건물의 존재감이 더욱 사라지는 모습을 볼 수 있다.
[ Erase Architecture의 구현 ]
Bato-machi Hiroshige Museum
- 日本-
종 묘
- 大韓民國-
[ 자연과의 물아일체]
미술관 주변에서 채취한 삼나무를 건축재료로 하여, 지역의 자연소재를
<중 략>
내부 동선으로는 갤러리 및 복도형식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내부 동선의 흐름에 따라 각 실로 자연스럽게 연결이 되며, 내부 실의 개폐와 폐쇄가 쉽고, 흐름에 따라 전시물을 전시하는 데에 있어서 효율적이다.
Kengo Kuma Museum Criticism
건축물의 주변에 있는 다양한 레벨의 흐름이 뒤로 앞으로 사람들을 이끌 것이다. 고요함으로 움직임처럼 전시 공간 내부는 암흑에서 빛을 향해 이동 나선형으로 계획.
직사광선은 입면의 타일에 의해 차단되며, 건물의 내부는 아름다운 입자 모양의 음영과 부드러운 불빛으로 덮여 있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참고 자료
Kengo Kuma, 건축과 환경, 2007
http://kkaa.co.jp/
쿠마 켄고의 건축언어와 공간표현의 특성에 관한 연구 학위논문, 건국대학교 건축전문대학원, 정가영,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