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헬레니즘과 중세 철학 아퀴나스와 그의 후계자들

*상*
최초 등록일
2013.05.31
최종 저작일
201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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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아퀴나스의 생애
1.1 보나벤투라와 파리대학

2. 철학과 신학
2.1 신앙과 이성

3. 신의 존재 증명
3.1 운동, 작용인, 필연적 존재를 통한 증명
3.2 완전성과 질서를 통한 증명
3.3 증명에 대한 평가

4. 신의 본질에 대한 지식
4.1 부정적인 방법
4.2 유추에 의한 지식

5. 창조론
5.1 창조된 질서는 영원한가?
5.2 무에서의 창조
5.3 이 세계가 가능한 최선의 세계인가?
5.4 결핍으로서의 악
5.5 창조된 존재의 범위: 존재의 질서

6. 도덕과 자연법
6.1 자연법

7. 국가

8. 인간의 본성과 지식
8.1 인간의 본성
8.2 지식

9. 스코투스 오컴, 에크하르트
9.1 주의주의
9.2 유명론
9.3 신비주의

본문내용

1. 아퀴나스의 생애
토마스 아퀴나스는 1224년 나폴리에서 아퀴노 가문의 귀족으로 태어나, 5세때 몬테카시노 대수도원에서 학문을 시작했으며, 14살에 나폴리 대학에 입학했다. 그 도시에 머물면서 도미니크 수도원에 입단하여 종교적인일과 가르치는 일에 전념하였다. 그 후에 파리에서, 그리고 쾰른에서 알베르투스 밑에서 공부했다. 알베르투스는 기독교 사상가들의 철학이나 과학의 모든 방법을 완전히 익혀야 한다고 생각했고 아리스토텔레스를 철학자들 중에서 가장 위대하다고 생각했다.13세기 아리스토텔레스의 사상이 지배적이었던 것은 그의 영향을 보아야 한다. 이러한 상황에서 그의 제자였던 토마스 아퀴나스도 아리스토 텔레스 안에서 기독교 신학의 가장 중요한 철학적 기반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1274년 리옹에서 열리는 제2공의회에 참석하기 위해서 여행하던 도중에 트라피스트 수도원에서 49세의 나이로 세상을 떠났다. 그는 많은 저서를 남겼는데, 가장 손꼽을 수 있는 저서는 ‘반이교도대전’과 ‘신학 대전이다.

1.1 보나벤투라와 파리대학
아퀴나스의 철학이 다루는 문제를 이해하기 위해서 그가 속해 있던 중세 대학의 맥락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한데 그 중 파리대학은 노트르담 대사원의 학교에서 발전된 것이다. 파리에서 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이 점차 수용되고 그 전성기를 이루는 과정을 설명해주는 것이 파리대학이 신학적인 경향 이외에 일반적인 지식도 받아들였다는 점이다. 여기서 아리스토텔레스에 대해 비판적이었던 보펜투라의 입장을 살펴보면, 아리스토텔레스의 사상이 플라톤의 이데아론을 부정함으로써 신학에 결부되면 심각한 오류를 낳게 될 것이라고 했다. 신이 세계의 이데아들을 생각하지 않는다면 그는 세계를 창조할 수도 없었을 것이라는 보나벤투라의 공격은 심각한 문제였다. 이 때문에 아퀴나스는 후에 교회와 마찰을 빛게된다. 아베로에스주의자인 시제르 드 브라방도 인간이 공유하는 유일한 지성이 있다고 하면서 보나벤투라의 의견에 동조했다. 이러한 입장들이 있었지만 아리스토텔레스의 사상은 매우 지배적이고 체계적이었기 때문에 순조롭게 수용되었고 승리도 필연적이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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