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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가와 도가의 비교

유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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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3.06.02
최종 저작일
2013.04
9페이지/ 한컴오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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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 장 : 서론

제 2 장 : 유가사상

제 1 절 : 공자와 맹자
1. 공자의 생애와 사상
(1) 생애
(2) 사상
2. 맹자의 생애와 사상
(1) 생애
(2) 사상

제 3 장 : 도가사상

제 1 절 : 노자와 장자
1. 노자의 생애와 사상
(1) 생애
(2) 사상
2. 장자의 생애와 사상
(1) 생애
(2) 사상

제 4 장 : 공맹사상과 노장사상의 비교
제 1 절 : 공통점과 차이점
1. 노자의 덕성 회복과 맹자의 성선설
2. 공자와 노자의 道에 대한 관점
3. 두 사상의 仁에 대한 상반된 관점

제 5 장 : 본인의 견해

본문내용

제 1 장 : 서론

제자백가. 역사시간 그리고 도덕시간에 참 많이 들었던 말이다. 유가, 도가, 법가 등 많은 사상이 있다는 것만 알지 사실 제대로 심도 있게 공부해본 적은 없었다. 하지만 이번 토론 레포트를 통해 내가 관심 있던 사상인 공맹사상(유가)와 노장사상(도가)에 대해서 탐구해보고 비교해보는 시간을 가지게 되었다. 먼저 제 2 장에서는 공자와 맹자의 생애에 대하여 알아보고 그들의 사상을 종합적으로 설명하였다. 제 3 장에서는 노자와 장자의 생애와 사상을 같은 방식으로 설명하였으며, 제 4 장에서는 두 사상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각각 해설하여 나열하였다. 제 5 장은 본인의 견해로써 본인이 맘에 드는 사상과 그에 대한 견해를 간략히 서술하였다.

<중 략>

즉 노자의 도는 공자처럼 인간의 당위법칙으로서의 범주를 뛰어넘어 우주의 생성보다도 앞선, 그리고 “천하의 모체”가 되는 그런 절대적인 것이다. 곧 우주의 모든 존재는 도를 바탕으로 하여 이루어졌고, 도로 말미암아 존재하고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도란 인간의 지성의 한계를 초월한 절대적인 것이어서 사람으로서는 그 존재를 정확하게 파악하기도 어렵고 말로 그것을 표현하기도 어려운 것이라는 것이라고 정의한다.

3. 두 사상의 仁에 대한 관점
유가에서 말하는 仁(인)은 도덕의 최고 표준이자 가장 완미한 도덕적 성질이다. 그러한 인에 도달해야만 이상적인 인격이 되는 것이다. 하지만 어떤 면에선 보편적인 도덕규범을 강조함으로써 개성을 억누르고 통제하는 경향도 있다. 반면 도가는 인을 혼탁한 세상의 산물이자 人爲(인위)의 나쁜 결과와 도의 파괴를 야기하는 것이라 파악한다. 결국 유가에서 그토록 강조하는 仁義(인의)라는 것은 최소한의 질서를 위해 등장한 마지노선과 같은 존재라는 것이다.

참고 자료

노자와 도가사상 - 김학주 明倫堂 2007
(이강수 교수의) 노장철학이해 - 이강수 예문서원 2005
중국철학사 - 馮友蘭 까치 1999
공자와 맹자의 도덕철학- 최영갑 한국학술정보 2006
중국철학 사상사 김백현 차이나하우스 2006
중국의 사상 - 우야정일 열음사 1989
중국철학의 흐름 - 임태승 학고방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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