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야서의 종말론-J
- 최초 등록일
- 2013.06.04
- 최종 저작일
- 201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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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장. 서론: 역사적 개관과 개념 설정
2장. 종말론적 틀로서의 언약(56:1-8)
3장. 여화와의 오심(59:15b-21)
4장. 시온: 종말론적 성전. 도시. 낙원(60:1-22)
5장. 새 하늘과 새 땅(65:13-25)
6장. 결론: 56-66장을 중심으로 본 이사야서의 종말론
학문적 비평
본문내용
1장. 서론: 역사적 개관과 개념 설정
1.2 아사야서 56-66장의 신학 연구 역사
비록 이사야서의 후반부(40-66장)에 관한 이사야의 저자됨이 주후 12세기에 이븐 에즈라에 의해 의심되긴 했지만, 전통적으로 이사야서는 성경 구절들에 함축된 것처럼, 저자의 관점에서 통일체라고 간주되었다.
비평 이전 시기의 개혁주의자들
중세의 성경 해석이 교회 혹은 교회 교부들의 지도에 의지했던 반면 종교개혁자들은 역사적, 문법적, 문자적 해석을 고집하면서 일반적으로 그들의 해석을 성경 자체에 기초하였다. 루터는 이사야40장에서 이사야서의 두 부분을 구별할 수도 있는 주제의 변화를 주목했지만, 두 부분의 다른 저자를 제안하지는 않았다. 칼빈은 40-66장에서 선지자 이사야의 마음을 미래로 투사함으로써 포로적 상황이 전제되어 있다고 생각했다. 저자의 통일성의 가정은 이사야서의 신학적 통일성을 함축했다.
<중 략>
제3이사야서에서 나오는 상황들이 이전에 없었던 부분이 있더라고 따로 떼어 놓고 보는 것은 문제가 있다. 이전에서부터 계속적으로 연결되어져 언약적 종말론으로 이어져 가는 상황으로 보는 것이 타당하다.
종말론으로 구원의 보편적 확장은 앞에서 계속적으로 말해온 구원의 연속성과 성취에 있는 것이다. 그 중심은 시온에서부터 시작하여 온 세계로 확정되는 것을 말한다. 구원은 시온에서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열방으로 확장되는 것인데 제1이사야서부터 말하고 있는 구원이 시작되어 제3이사야서에서 종말론적 기대에 성취되는 것을 말한다.
종말론적 구원은 하나님과의 언약 관계를 나타내는 것이다. 제3이사야 60장에서 보는 것처럼 주요 주제는 언약을 중심으로 쓰여진다. 먼저 아브라함과의 언약을 말하고 있다. 동심원적 사고 흐름은 이장의 핵심을 나타내고 있다. 하나님은 아브라함과의 언약으로 그의 자손들에게 영향을 가져 다 줌을 설명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맥락에서 종말론적의 모습은 제2이사야에서 성취되는 것을 볼 수 있다. 그 이후의 언약의 약속들이 종들에 의해서 성취되어가고 족장들의 약속들도 언약에 의해서 이루어져 가는 것을 볼 수 있다.
역사적 접근법은 너무나 다양한 방법으로 그 시대의 상황과 문서들을 통한 접근으로 사변적인 요소들이 많이 내포되어 있다. 검증되지 않은 다양한 자료들을 인용함으로 성경에서 말하는 주제와 핵심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 한다. 그들이 주장한 것들은 통일성과 일관성이 떨어짐으로 한 주제로 통일을 이루기가 매우 어렵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