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스기야 연구
- 최초 등록일
- 2013.06.04
- 최종 저작일
- 201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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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들어가는 말
1.열왕기서의 배경과 저자, 통일성, 연대 그리고 신학
Ⅱ.신명기 신학
1.신명기신학의 특징
Ⅲ.시대적 배경
1.히스기야 생애
2.히스기야 시대의 배경
3.히스기야 시대의 역사 자료 문제
Ⅳ히스기야 왕의 개혁
1. 정치 개혁자로서의 히스기야
1)반 앗시리아 정책
2)전시체제 개편 및 군 강화
2. 종교 개혁자로서의 히스기야
1)제의 중앙화
2)산당 철폐, 느후스단 제거
3)유월절 기념
Ⅴ앗수르에 의한 예루살렘 포위
1.사마리아 함락 2.산헤립의 출정
3.산헤립의 위협
4.주님의 약속
5.주님의 전환
6.히스기야의 기도
7.주님의 응답
Ⅵ히스기야의 질병과 간구 그리고 징조
1.히스기야의 질병과 간구
2.히스기야의 징조
Ⅶ.히스기야의 접대와 심판, 그리고 죽음
1.히스기야의 접대
2.히스기야의 심판
3.히스기야의 죽음
본문내용
통일 왕조가 무너지면서 남 유다와 북 이스라엘로 분단된 후에 다윗 왕과 같이 여호와를 경외하고 섬기며, 하나님의 뜻에 합당하도록 신정정치를 이루어가는 왕들을 찾기란 그리 쉽지 않았다. 하지만 그중에서도 남 유다의 제 13대 왕인 히스기야 왕(715-687 B.C)은 요시야 왕(640-609 B.C)과 더불어 다윗 이후 왕정 시대에서 성서의 역사가들에 의해 가장 훌륭한 평가를 받고 있다.
특히 역대기 역사와 더불어 구약 성서에 나타난 중요한 역사서인 신명기 역사서는 분명한 역사관을 가지고 모든 역사적 사실을 평가하는데 그중에서도 히스기야를 극찬하며 긍정적인 평가를 내린 이유가 바로 그의 정치적, 종교적 개혁 때문이다.
<중 략>
산당의 철폐는 히스기야 왕의 종교개혁의 근간을 이루는 정책 중에 하나이며 , 제의 중앙화의 관점에서 상당한 의미를 지닌 조치로 평가된다.
왕하 18:4과 22절에 ‘여러 산당과 제단을 제하며 주상을 깨뜨리며 아세라 목상을 찍으며 모세가 만들었던 놋뱀을 부수었다’고 말하고 있다. 여기서 말하는 산당은 제단과 구별되는 성소였으며, “high-place"로 표현하지만 높은 곳 뿐 아니라 낮은 지역에도 있었을 것으로 본다. 솔로몬이 제사드린 기브온, 남북분열 이후 북 이스라엘의 벧엘과 단도 그들 중 하나였을 것이다. 사무엘이 산당의 제사장이었으며 솔로몬이 제사드린 기브온도
<중 략>
다음으로 히스기야는 바벨론 왕 부로닥발라단이 위문의 사신들을 보냈을 때 교만과 허영심에 의해 그들에게 군기고와 모든 보물을 공개해 자랑했습니다. 즉 당시의 정황으로 보아 히스기야가 그들에게 친절을 베푸는 것은 당연한 것이지만, 그는 자신이 소유한 금과 은의 보물을 자랑하면서 세속적인 방법으로 나라의 부강을 과시하려 하였던 것이었습니다. 이는 우리가 신앙 생활할 때에 사람들에게 물질의 부요함을 자랑하는 것이 아니라 없는 자들에게 더 베풀면서 돈을 쫒기보다는 하나님의 의를 구하는 삶을 살아야 할 것입니다.
끝으로 히스기야의 정치적, 또는 종교적 개혁의 삶을 통해 우리가 교훈을 얻어야 할 부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