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리학과 양명학의 등장배경과 그 정치사상적 차이
- 최초 등록일
- 2013.06.04
- 최종 저작일
- 200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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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성리학과 양명학의 등장배경
1. 성리학의 등장배경
2. 양명학의 등장배경
Ⅲ. 성리학과 양명학의 정치사상
1. 성리학의 정치사상
2. 양명학의 정치사상
3. 양명학의 주자학 비판과 그 한계
Ⅳ. 결론
본문내용
사상이란 도대체 무엇인가? 그리고 정치사상은 정치현상과 어느 정도 관련성을 가지고 상호작용하고 있을까?
사상은 각자가 처한 시대의 정신생활에서 지각 ? 의식 ? 느낌, 그리고 영감의 영약까지 포괄한 체계적 의식구조라 할 수 있으며, 행위 발생의 기저가 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런 의미에서 한 시대의 정치사상이 경험했던 변화적인 것, 개혁적인 것, 심지어 혁명 적인 것까지 들추어 본 다면 매우 흥미로운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한 사상이 성립할 당시의 시대적 배경, 그리고 필연적으로 그러한 것을 담을 수 밖에 없었던 그들의 사상까지 한 사상을 통해서 많은 것을 유추해 낼 수 있다.
<중 략>
3. 양명학의 주자학 비판과 그 한계
성리학과 양명학의 차이는 크게 성즉리와 심즉리로 대표된다. 전자는 성리학이고 후자는 양명학이다. 특히 주희는 성은 이미 존재하지만 그것을 아는 자는 드물다고 했다. 이러한 사상을 가지고 있는 주희는 인식하지 않는 것도 존재한다고 하였다. 「대학장구서(大學章句序)」에서 하늘이 사람을 내릴 때 이미 인의예지의 성을 내리지만, 그 기질을 잘 아는 자가 드물고, 이를 아는 자가 군사(君師)라 한데4)서 그의 정신이 잘 나타난다. 반면 양명학에서는 인식하지 않으면 존재하지 않는다고 했는데 이는 데카르트의 “나는 생각한다, 고로 나는 존재한다
<중 략>
역사의 발전이라는 흐름에서 볼 때 성리학과 양명학은 단지 그 존재의 의의만을 가지게 되는 것을 아닐 것이다. 송명 리학의 전체적 관점에서 볼 때, 기학(氣學) 리학(理學) 심학(心學)은 모두 전체구조의 필요한 마디이다. 주자학으로 대표되는 송명리학의 주류학파인 성리학은 확실히 공자가 개창한 중국 문화의 기본 정신을 발양하였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양심과 의무, 감성과 이성, 직관과 이지, 체험과 인식, 내성(內省)과 박학(博學), 존덕성과 도문학 등은 모두 상호 보완 하는 것이 아닐까 생각한다. 이와 같은 관점에서 보면 성리학과 양명학은 서로 상호보완하면서 존립하는 것이 아닐까 하며 글을 마치고자 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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